Q
답변수 5
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10
비공개 Sep 22, 2014 8:38 PM     [NY]
1
조회 17,150
안녕하세요.

올해 opt를 마치고, 남편과 (시민권) 결혼해 서류를 준비해서
8월말쯤에 이민국에  I-130 , I-485, 노동카드 재신청 을 했습니다. (SSN넘버는 이미 있습니다.)
저번주에 이민국에서 제가 보낸 서류들 다 받았고, 지금 제 서류 검토중이라고 뜨더라구요.

근데 제가 얼마전에 일을 구해서 하고있는데요, 부득이 개인사정으로 캐쉬잡을 찾아서 하려고 했는데,
일단 제 전공이랑도 너무 안맞고, 보수도 그렇게 많지 않더라구요. (대부분 캐셔, 쥬스바 등등..)
근데 저는 지금 워킹퍼밋도 없는데 정말 일을 해야 하는상황이고, 회사도 나쁘지 않고 보수도 괜찮습니다.
 job 인터뷰당시 워킹퍼밋이 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이 회사 취업이 안되면 워킹퍼밋 나오기 한 3달동안 기다리는것도 그렇지만, 그떄가서 job 이 오픈이 안될까봐서요..

일하는 분위기도 회사도 참 좋습니다.
일단 인터뷰때 사장님께서 워킹퍼밋없으면 고용을 못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아무리 제가 지금 그린카드 신청중에 있더라도요.. 그래서 제가 나쁘게도 거짓말을 했네요.. 그리고 이 회사는 check로 직원들한테 페이를 주고, w-4 form도 작성을 해야 하는것도 알고 있었구요..

근데 문제는 제가 지금 워킹퍼밋이 없기땜에 일을 하면 불법이지만, 정말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내년부터는 세금보고도 할텐데, (학생신분으로 있다가 돈벌어서 제돈으로 내년에 세금낸다는 생각에 신나는 사람입니다.)
혹시나 그린카드에 문제가 없을지 걱정입니다.. (예상으론 그린카드인터뷰를 1~2월로 예상 )
당장 회사에 w-4 form 을 작성? 해야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혹시나 저땜에 회사에 불이익이 생기는건 아닌지
그린카드도 그린카드지만 좀 걱정이 되네요..
당장 이 일을 그만 두어야 하는지 걱정도 됩니다.
얼마전에 뉴스를 잠깐 보기로는 불법 체류자들이지만 3-5년이상 세금을 꼬박잘낸 사람들한텐 영주권을 정부에서
준다는 기사를 본것같기도 해서요...
아시는분 조언좀 주세요.
감사합니다.

+ Jul 18, 2018 6:28 PM

신고 0
1
No. 1

re: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

비공개 Sep 22, 2014 10:34 PM
5
질문자 인사 도움 많이 됐어요. 정말정말 감사해요~~
석달 후에 워킹퍼밋이 나온다면 내년도 개인 소득세 신고-올해 번 것은 내년 4월 15일까지 신고-할 때 별로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노동자가 개인 소득세 신고시 함께 제출하는 form w-4를 작성하는 시점이 앞으로 석달 이상 남았기 때문입니다.
봉급을 받는 (페이롤)첵을 발행하는덴 질문자님의 소셜넘버만 있으면 됩니다.
질문자님의 말씀대로 워킹퍼밋이 내년 4월 15일 이전에만 나온다면 회사측에도 서류미비자를 고용한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것으로 되지도 않을거고요. 회사는 노동자의 신분을 따져서 고용할 수 없는게 미헌법 가치-평등권-에 맞는 원칙이기 때문에 하위법인 노동관계법으로 제재 할 수 있는게 한정적 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복잡하니까 생략하고요.
영주권 인터뷰에서도 님과 같은 경우를 예상해 이민 심사관이 따져 묻는 건 극히 예외적인 일입니다. 더구나 이민국과 노동관계기관, 국세청은 당사자가 현저히 이탈행위를 할 개연성이 있을 때만 한정적으로 정보를 공유-물론 법원의 판결을 거친 후에-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미 워킹퍼밋도 나왔고, 특별히 중법죄를 저지르고 살지도 않는데 영주권 인터뷰시 형사법과 민법의 경계에 있고 세법 보다도 형사상 낮은 지위에 있는 노동법 위반 사실을 들추고 하는 예는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미국 이민 오기 전에 미국에 여행자나 사업차 비자로 와서 상당액의 돈벌이도 하고, 세무보고도 했지만 이민 비자 받을 때 이민행정이나 절차상의 문제외엔 질문을 받은 기억이 없고 있더라도 아주 형식적인 거니까 질문의 내용만 가지곤 무슨 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기우라고나 할까요.
만에 하나 위 1번 답변글의 내용처럼 심사관이 위킹퍼밋 없이 일한 기록을 갖고 따진다면 워킹퍼밋 신청한 상태이고 마음에 드는 회사이며 생계상 취업을 했다고 하면 될 일입니다. 님이 말씀하시는 시민의 의무-세금 내서 기쁘다는 것-를 좀 더 강조하면 좋고요. 굳이 거짓말을 안해도 영주권 받는데 지장을 줄 사안이 아닙니다.
좋은 회사 취직하셨으면 일 열심히 하시고 고용주를 포함한 관리자들과 함께 회사발전에 진력하시면서, 시민의 첫째 의무인 세금 제대로 내고 사시면 만사오케이입니다.
출처이민법과 노동법,세법에서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 댓글1
    비공개67.81.*.186  Sep 24, 2014 1:49 PM
     
    [내용추가] 추가로 말씀드리면, 시민권자와 결혼한 사람을 영주권 발급전에 이혼하지 않았는데 영주권 거부하는-천륜에 거스르는-심사관은 없습니다.
    워킹퍼밋 없이 일했다고 받을 벌칙이라는게 회사나 님이 누범이 아닌 한 몇백불 벌금형이 최악의 경우고요.
    회사에서 입사시 거짓말을 했다고 해고 사유를 들이 대는 건 해당노동자가 회사에 보탬이 안된다고 관리자가 판단할 때일겁니다.
    답변글과 같은 ID로 작성된 글입니다.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 그 외 4개의 답변이 더 있습니다.
0
No. 2

re: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

비공개 Sep 24, 2014 1:48 PM
0
[멘토링지키미에 의해 수정된 게시물 입니다.]

=> 얼마전에 뉴스를 잠깐 보기로는 불법 체류자들이지만 3-5년이상 세금을 꼬박잘낸 사람들한텐 영주권을 정부에서 준다는 기사를 본것같기도 해서요...

영주권 인터뷰 때 거짓말을 하면 당연히 들통납니다.
심사관은 이미 모든 자료를 다 갖고 물어봅니다.
그냥 몇 개월 참고 노동허가가 나오면 정식으로 일하기를 권합니다.
출처참으세요.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0
No. 3

re: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

비공개 Sep 23, 2014 3:56 AM
0
3~5년 세금 잘 내면 불법체류라도 영주권을 준다면 영주권때문에 걱정할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말도 안되는 소리구요.

영주권 인터뷰에서는 큰 문제 될 것 같지는 않네요. 그런데, 회사에서 워킹퍼밋도 없는데 있다고 속이고 일을 하는 경우 나중이라도 거짓말 한 것이 드러나면 거짓말 하는 사람을 직원을 쓰려고 할 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회사에서 영주권이나 워킹퍼밋 가져오라고 하지 않나요? 미국회사에서는 노동카드, 영주권, 등의 신분증명을 하지 못하면 일할 수 없거든요. 그냥, 직원 말만 믿고 일을 하게 하는 회사...허술한 면이 많네요. 혹시라도 불법체류자나 자격이 안되는 사람을 고용해 문제가 될때 회사도 신분을 확인하지 않아서 벌금이나 다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일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질문자는 회사에도 거짓말을 하고 미국이민국에도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겁니다. 다행히 잘 넘어갈 수도 있지만, 운이 나쁘면 회사에서도 해고될 수 있어요. 회사도 몸조심하고 다녀야 할 것 같네요.
출처영주권 불법취업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0
No. 4

re: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

비공개 Sep 24, 2014 11:47 AM
0
회사에, 이민국에, 미국정부에 걸리고 안걸리고를 떠나서
불법적인 일을 할 생각을 했다는게 그저 희한하고 신기하네요.
이민국이랑은 도박 안하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99명이 안걸려도 님이 걸릴 수 있는게 인생사

출처괜히 공든탑 한꺼번에 무너질라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0
No. 5

re:워킹퍼밋전에 일을 하고있습니다 (영주권 신청중)

비공개 Sep 23, 2014 9:23 AM
0
지금 일을 하고 있다는건가요?
인사과에서 워크퍼밋 신분증 이런걸 다 카피 해오라 했을건데 노동허가서가 없는데 뭘로 입증을 하셨는지요.

I-9 작성 할때 반드시 신분증과 노동허가 사본이 필요 한데 말입니다.
그런걸 요구 안하는 직장이??? 있긴한가요.
요즘 이거 없으면 사업자 벌금이 꽤 나오는데요. 암튼 그런거 상관없이 일을 하신다면 행운이고요.
어차피 나올건데 그때까지 조용히 기다리면 되죠 뭐.
출처굿럭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A답변하기
   
  
  
   
출처 등록하기
 
>이 분야에서 기다리는 질문 더보기
>이 분야에서 해결된 질문 더보기
>채택해주세요! 공개투표 합니다. 더보기
< | 다음 >
검색 위로
보안접속
아이디저장
로그인
질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