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답변수 3
한국여권으로 항공권 예약 후 시민권 받으면...30
ksli99 Feb 05, 2018 4:38 AM     [NY]
1
조회 600
제가 아들이랑 7월이나 8월에 한국에 다녀오려고 항공권을 미리 사려는데요. 지금 제가 시민권을 신청해둔 상태인데 사람들 말로는 5월이나 6월쯤 인터뷰 할꺼라고합니다. 
지금 한국여권으로 항공권을 구입했는데 한국 가기 전에 시민권이 나오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미국여권을 발급받아서 미국여권으로 가야 하는지 아니면 기존의 한국여권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요?   
신고 0
1
No. 1

re:한국여권으로 항공권 예약 후 시민권 받으면...

kenzojss Feb 05, 2018 10:11 AM
1
질문자 인사 복 많이 받으실거에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비행기 티켙과 여권들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1. 시민권 자격으로 한국여권으로 한국에 들어갈때.
한국여권으로 쓰는 사람도 있지만 적발시 200만원 과태료 있습니다.

2. 시민권 자격으로 한국여권으로 미국에 들어올때.
한국여권을 쓸수 없습니다. 역시 미국측에서도 과태료 (penalty) 를 물립니다. 과태료까진 괸찮은데, CBP 에서 선생님을 따로 불러 방에 가두고 미 시민인지 확인될때까지 보내주지 않습니다.

3. 영주권자격으로 한국여권으로 한국에 들어갈때.
그냥 쓰시면 되겠죠. No problem.

4. 영주권 자격으로 한국여권으로 미국에 들어올때.
그냥 쓰시면 되겠죠. No problem.

** 한국 법무부에서 법으로 이렇게 규정합니다.
시민권 받은 후에는 반드시 미국여권으로 사용해야함.


7월/8월에 한국출국이고, 시민권 인터뷰가 5월/6월이라면,
여권사용여부보다는 밑에와같은 문제가 더 시급합니다.

● 시민권 인터뷰 패스된후 citizen oath (선서식, 시민권 증서 받는날) 까지가 한달이상 걸리고요. 미국여권 만들기 의해서는 6주이상이 걸립니다.
그럼으로 시민권 인터뷰로부터 미국여권 받기까지 give or take 3개월이 걸린다는 이야기죠. 문제는 시민권 선서식때 코트에서 선생님 영주권을 반드시 회수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선생님은 영주권이 없고, 시민권도 없는상태가 됩니다. (미국여권 신청시 반드시 오리지날 시민권을 보내야 합니다.)

제가볼땐, 시민권은 미룰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여행을 연기해야 할겁니다.

다들 괸찮다고 하는데, 이론적인 이야기들입니다. 이게 괸찮지가 않습니다. 실제적으로 선생님 입장으로 생각하면 7/8 월달 다가오면 조바심 많이 날듯 합니다.
출처Own ref
신고 0
(kenzojss)
  • 해골
  • 채택 368| 채택률 31.2%
  • 질문 7| 마감률 16.7%
 
 
[대표답변]
설정된 대표답변이 없습니다.
[대표지식]
설정된 대표지식이 없습니다.
참견하기
  • 댓글1
    kenzojss204.186.*.106  Feb 05, 2018 10:44 AM
     
    [내용추가] Us pass port 를 expedited 로 신청하시는건 대안에 불과하며, oath ceremony 요즘 보통 2개월 이상 걸립니다. 심지어 3개월 넘어갈때도 있습니다. 트럼프 때문에 시민권 신청자들 폭증했고 하루에 선서하는인원이 기본 300에서 400명 넘습니다. 아침일찍 코트에 도착해서도 오후 2시에 끝이납니다.

    http://mentor.heykorean.com/01_QA/View.aspx?fSeq=181602&fCatSeq=010109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 그 외 2개의 답변이 더 있습니다.
0
No. 2

re:한국여권으로 항공권 예약 후 시민권 받으면...

red_z06 Feb 05, 2018 6:08 AM
2
시민권 선서식이끝나면 미국시민이됨과 동시에 한국국적을 이탈하게됩니다.

한국여권은 한국국민임을 증명해주던 증서라 시민권과 동시에 쓸수없는종이쪼가리가 됩니다. 한국입국하다 어찌어찌 통과되면 모를까 걸리게되면 타국민의 위조여권법사용과 비슷한 처벌로 200만원의 벌금을 물게됩니다.

한국여행이 확실해지면 선서와동시에 미국여권을 급행으로 신청하셔야 착오없이 한국을 다녀오실수가 있게됩니다.

참고로 어느 타지에서 납치를 당하거나 하더라도 미국에 구조요청을 하셔야합니다. 미국시민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한국일보의 17년9월기사입니다.
-----------------------------------------------------------------------


이민을 온 뒤 미국 시민권을 취득해 한국 국적이 상실된 한인들 가운데 국적상실 신고를 하지 않고 한국 여권으로 한국에 입국하다 적발될 경우 200만원 이상 벌금이 부과되는 처벌을 받을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7일 LA 총영사관은 미국에서 후천적으로 시민권을 취득한 한인 미 시민권자들이 한국 입국 시 한국 여권을 사용하다 적발되어 벌금이 부과되는 경우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행 출입국관리법 제7조에 따르면 외국 국적자가 한국 입국 때 유효한 여권과 법무부장관이 발급한 사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유효한 한국 여권을 갖고 있는 미 시민권자들 가운데 일부는 한국으로 출·입국 때 대한민국 여권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명백한 출입국관리법 위반이라는 것이 법무부 측의 설명이다.

특히 미 시민권자들 가운데 한국 여권을 사용하다 적발되는 경우가 월 3~4건에 달하고 있으며, 적발자들에게는 법무부 출입국 규정에 따라 200만원 이상의 벌금이 부과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미 시민권자인 30대 한인 김모씨는 휴가차 미국에서 지낸 뒤 한국 입국 시 대한민국 여권을 사용했다 출입국관리법 위반으로 실제 적발된 경우다.

한국에서 태어난 김씨는 미국으로 가족이민을 온 뒤 지난 지난해 미 시민권을 취득했지만 이후 한국 국적상실 신고를 하지 않고 인천공항에서의 출입국 편의를 위해 한국 여권을 사용해 오던 중, 최근 외국인 등록을 했다 이번 입국과정에서 외국 국적자의 한국 여권 사용이 문제가 된 것이다.

김씨는 “시민권 취득 후 상실 신고와 함께 미국 여권을 사용하는 것이 맞지만 좀 더 수월하게 입국하기 위해 한국 여권을 사용하려다 곤혹스런 경우를 당했다”고 말했다.

LA 총영사관측은 “미 시민권 취득 및 미국 여권 발급 사실이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한국 정부에 통보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 이민 당국은 입국 심사 시 항공기 탑승객 정보를 비교해 탑승객의 국적을 확인할 수 있다”며 “출입국관리법 제73조의2에 따라 항공기 탑승객의 정보가 사전에 한국 출입국 당국에 전달되기 때문에 미국 여권으로 탑승했다 한국 입국 시 한국 여권을 제시할 경우 적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출처미국시민이 한국여권쓰면 위조문서사용과 비슷
신고 0
(red_z06)
  • 쌍금별
  • 채택 588| 채택률 43.8%
  • 질문 0| 마감률 20%
 
 
[대표답변]
설정된 대표답변이 없습니다.
[대표지식]
설정된 대표지식이 없습니다.
참견하기
0
No. 3

re:한국여권으로 항공권 예약 후 시민권 받으면...

비공개 Feb 05, 2018 9:19 AM
0
글쎄요.
출처상상망상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 댓글1
    비공개98.7.*.67  Feb 05, 2018 7:53 AM
     
    걱정 안해도 됩니다. 미 정부에서 시민권 정보를 각국에 보내더라도 그게 금방 안됩니다. 얘덜 스타일로 봐서...제 생각은 그런 정보 보낼리도 만무하고...다만 본인이 이여권 저여권으로 해외에 다니면 걸릴 확룰이 있겠습니다. 안좋은일인 거는 관야하니까...선서 자체가 너의조국은 인제 미국이다라는 겁니다.군대나 예군 민방우 문제 없으면 그냥 이중국적으로 사시면 될듯...그것까지 포기하면 눈물이 날듯....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A답변하기
   
  
  
   
출처 등록하기
 
>이 분야에서 기다리는 질문 더보기
< | 다음 >
검색 위로
보안접속
아이디저장
로그인
질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