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답변수 2
의료보험 관련 30
sinpausa31 Sep 13, 2018 9:43 PM     [NY]
0
조회 359
안녕하세요, 정보가 부족하여 헤이코리안에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뉴욕에서 인턴쉽을 하고 있는 친구가 몸이 좋지 않아 여러 병원과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한 한의원이 4번 밖에 방문하지 않았는데도, 약 9천불을 청구하였고, 보험회사에선 친구에게 한도 이상이라며 9천불의 대부분을 부담하라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이에 해당 한의원을 포함, 여러 한의원과 얘기한 결과, 일종의 관행 같은 것이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즉, 한의원/병원은 어차피 그만큼의 돈은 받을 수 없고, 환자 본인에게도 최종적으로 그 돈을 물게하지 않을 것이니, 관행적으로 보험회사에 많은 돈을 청구한다는 것입니다. 

헤이코리안 이용자분들께 도움을 구하고자 하는 부분은, 한의원/병원의 설명은 어느정도 이해가 가지만, 친구가 여기서부터 구체적으로 어떤 액션을 취해야할 지 혹은 앞으로 어떤 것들을 유념해야하는지 등 입니다. 
친구는 미국에서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았기에, 신용 히스토리가 없긴 하지만, 보험회사는 앞으로 계속 푸쉬를 할 것 같으며, 한국으로 곧 돌아갈 예정이기에 훗 날 미래에 돌아올 때 비자 발급에 지장이 없었으면 하는 것이 친구의 바램입니다.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헤이코리안 여러분들의 지혜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0
Good
No. 1

re:의료보험 관련

비공개 Sep 14, 2018 12:04 PM
0
질문자 인사 답변 감사드려요.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먼저 보험사별로 병원이나 의사가 네트워크인 곳과 아닌곳이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보험회사에서 당초 계약한
금액으로 싸게 의료비가 나갑니다. 아웃오브 네트워크는 보험회사와 병원이 계약이 안된곳으로 병원에서 달라는 대로 보험회사에서 주어야 합니다. 전자나 후자나 똑 같이 9000불 청구하면 전자는 한 90%정도 네고 당하고 한 10%만 병원으로 지급됩니다. 물론 약관에 있는 코페이나 디덕터블은 환자 부담입니다. 후자는 환자가 코페이 디덕터블 그리고 아웃오프 포켓 금액 까지 부담 됩니다. 아웃오프 포켓 금액은 보통 5000불에서 10000불 정도까지 다양 합니다.

아 그리고 보험이 커버가 되는지도 확인 해야 합니다. 예로 간단한 치과방문도 커버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데, 만약 안되는데 치과가면 보험회사에서 커버안해주고, 본인이 다 물어야 합니다. 이때도 치과에서 보험사로 청구한 요금을 대부분 물기 보다는 쇼부쳐서 현금 얼마 내고 정리하죠.

그러니 다음부터 병원갈땐

1. 병원에 전화해서 본인이 가진 보험의 네트워크인곳만 찾아가세요. 가지신 보험으로 커버가 되는지도 확인 하시고.... 원래 병원에서 진료 받기전 커버되는지 네크워크인지 환자에게 알려줘야 하는데... 영세한 한인 병원들
그런거 잘 못하구 환자에게 알아보라고 하는데도 있구요.

2. 한의원은 네트워크가 아닌곳이나 커버 안되는곳 많습니다. 그럴땐 보험 쓰지 말고 진료 받기전 원장과 가격을 흥정하고 그냥 본인이 결재 하시는게 쌀겁니다. 어차피 보험자체에도 본인 자신의 디덕터블 코페이는 자신이 다내야 하거든요.

글 내용중 보험회사는 앞으로 계속 푸쉬를 할 것 같으며 => 보험회사에서는 환자에게 부담하라고 했으니 환자와 병원의 비지니스 이므로 더이상 스트레스 안줍니다.

위경우는 한의원 가서 죽는소리 하시고 쇼부 보세요. 아마 1000불 이내로 정리해줄겁니다.


출처상상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 댓글1
    sinpausa31129.49.*.116  Sep 14, 2018 2:04 PM
     
    [내용추가]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러 번 정독 했지만,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해당 한의원에서는 "어차피 학생분에게 내라고 하지 않을겁니다." 라고 하는데, 말씀해주신 것 처럼 이제 제 친구와 병원의 비즈니스라면, 이제 상황이 종료되었다고 생각해도 안전할까요?

    아니면 병원이 추후 말을 바꾼다거나 할 상황을 대비해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다시 한 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0
No. 2

re:의료보험 관련

비공개 Sep 14, 2018 10:23 AM
0
보통 의사들이 보험을 받는 다는 것은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의료 단가 목록, 어사인먼트라고 부르는 것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의원에서 관행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관행이 아니라 일반 병원에서는 보험사 어사인먼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간호사나 빌링 담당 직원을 뽑아서 그에 맞게 금액을 청구하게 되는데 한의사들은 이런 것들에 대해 잘 몰라서 이런 전문인력을 뽑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한 의료 행위에 대한 의료 수가가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아무렇게나 부르게 된 겁니다.

각설하고 지금 본인이 질문한 내용을 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먼저 보험회사에서 한도 이상이기 때문에 보험료 지급을 거절했다고 했는데 보험회사에서 한도 이상이어서 보험료를 거절할 수 없습니다. 보통 병원 서비스에 대해 보험회사에서 첫 얼마는 본인이 부담하고 그 이상이 될 경우 퍼센티지에 따라 커버를 해주게 되며 어느 한계에 이르게 되면 보험 커버를 중단하게 됩니다. 근데 한푼 커버도 안하고 그냥 한도이상이니 못낸다는 말이 안됩니다. 친구에게 왜 보험사에서 거절이 되었는지 정확히 확인하라고 하세요.
그리고 보험회사에서 디나이를 했는데 보험회사에 푸쉬를 한다는 것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는 보험료에 따라 병원비를 보조하기만 하는 곳인데 무슨 푸쉬를 한다는 것인지요? 디나이 되면 그냥 끝입니다. 이제 한의원에 가서 그 돈을 다 낼 수 없으니 캐쉬로 낼테니 딜을 하자고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분할 납부 하겠다고 해야죠.
보험을 받았다면 기본적인 설명을 해줬을 텐데 보험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으신 것 같네요. 그냥 수업료라 생각하시고 잘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출처본인
신고 0
비공개답변하신분이 본인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셨습니다.
참견하기
  • 댓글1
    sinpausa31129.49.*.116  Sep 14, 2018 1:54 PM
     
    [내용추가] 안녕하세요,
    글 작성자 본인입니다.

    일단 의견 감사드립니다.

    제가 의료보험 쪽에는 지식이 부족하고, 한글도 조금 부족하다보니 내용전달이 효과적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사과드립니다.

    지적해주신 부분들에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현재 친구의 보험은 한 달에 2500불 정도를 커버해준다고 합니다.
    하여 보험사에서 차액은 커버해줄 수 없으니, 환자 본인 책임이라며 친구에게 통보를 하였습니다.

  • 댓글2
    sinpausa31129.49.*.116  Sep 14, 2018 1:56 PM
     
    [내용추가] 또한, 푸쉬에 대한 부분은, 보험회사에 푸쉬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보험회사에서 친구 본인의 책임이라고 푸쉬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걱정되고 답답하단 뜻으로 적었습니다.

    다시 한 번 의견 감사드립니다.
  • 댓글3
    비공개173.69.*.166  Sep 14, 2018 10:59 PM
     
    만약에 한의원이 2500불이라도 받았다면 학생에게 따로 돈달라는 이야기 아마 안할 겁니다.

    가서 원장님과 상의 하고 확인 하세요...

    .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A답변하기
   
  
  
   
출처 등록하기
 
>이 분야에서 해결된 질문 더보기
>채택해주세요! 공개투표 합니다. 더보기
< | 다음 >
검색 위로
보안접속
아이디저장
로그인
질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