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나눔
유학생/이주민 거주용 미국내 주택부동산 취득 방법
shinhanamerica Sep 10, 2010 2:58 PM     [NY]
9 조회 28,698
김광기 | 신한뱅크아메리카
전문가 멘토는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한인 사회의 정확한 정보 공유와 지식 축적을 위하여 volunteer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상담분야 일반대출, 구좌개설, credit card, 자동차대출, 주택부동산대출

최근 미국의 금융위기후 계속되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조기유학과 어학연수의 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경기가 미국에 비해 빠르게 회복을 하고 있고, 한국에 거주하는 분이   
미국에서 자녀를 위해 거주용 해외부동산 취득을 원하는 경우가 줄어 든 경향이지만
장기적 이런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매달 높은 임대료를 지불하여야 하는 뉴욕에서는 일부 다운금액만 한국에서 가지고 오면
나머지 금액은 미국현지 은행에서 모기지를 받아서 주택구입하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는 생각입니다.

미국에서 졸업을 하고 미국에서 직장을 가진 초년 직장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매달 지불하는 아까운 임대료를 대출상환에 쓰고, 향후 부동산  가격이 좋아지면 재산증식이 된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실사례를 중심으로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서울 방배동에 거주하고 있는 김신한씨는 부인과 유학생인 아들을 보낸 ‘기러기  아빠’이다.
아들의 유학과정은 3년정도로 예정되어 있고 장기간 월세부담을 피하기 위해
아들과 부인을 위한 주거용 주택을 뉴저지 클로스터에 구입하고자한다.

부인명의로 주택을 구입할 예정이며 동 목적으로 송금할 수 있는 한도와 이에 따른 업무 절차를
알고 싶어한다.

 

김신한씨의 예는 우선 본인은 인근 또는 거래 중인 한국에 있는 은행에 해외부동산 소유권 취득 목적으로
지정거래외국환은행 등록 및 외국환은행 신고 수리를 마친후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수리조건은 해외에서 2년이상 체재목적이 있어야 하며 김신한씨의 경우 해외주택 취득인은 신고수리를 받은 거주자 본인인 것이 원칙이지만 배우자의 주거용 주택인 경우에는 배우자  명의로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의 금액한도 제한은 없으나, 다만 투자목적 부동산 구입일 경우에는 한국 내에서의 지급금액 기준, 미화 3백만불이내로 금액한도를 두고 있습니다.

미국현지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취득하는경우, 부동산취득신고서에 그 내용을 기재토록하고 대출관련 서류를
확인합니다.

대체로 한국의 지정거래외국환은행 지점에서 매매계약서, 감정서사본등을 전액 송금전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외환관리법 및 사후관리 등 복잡한 면이 있고 최근 서브프라임사태이후 현지 미국계은행에서는 대출신청자의 수입원천을 많이 심사함으로 유학생이나 한국에서 오신지 얼마 안되신 분은 한국계 은행에서 모기지를 받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일반적으로 30-35%이상 다운페이를 하면 좋은 이자율을 받을수  있고 1-2달내 주택구입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을 결정하고 다운페이를 한국에서 미국으로  해외송금의 경우에 김신한씨 부인이 미국현지에 오시지 않고 한국지점의 협조하 미국 예금구좌개설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송금은 3십만불이상의 경우 한국은행 총재의 인증을 받아야 하나, 그 이하의 경우에는 해외부동산 취득의 목적으로 지정거래외국환은행과 협의하면 문제가 없고 부동산취득이 진행중에도 부분적 송금 가능합니다.

취득한후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해외부동산취득보고서는 취득후 3개월이내에, 해외부동산처분보고서는 부동산처분후 3개월 이내에 한국에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매2년마다 부동산의 계속 보유사실 입증서류를 제출하게 되어 있으며, 취득한 부동산은 임대계약이 금지되어 있음을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주거용으로 주택을 취득하여 2년이상 해외에서 계속 체재하지  않은 경우, 본인 또는 배우자의 귀국일로 부터 3년이내 주택을 처분하여야 하고 처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기한 연장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출처나의 지식
  • ! 알려드립니다! 위 답변은
  • 1. 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입니다.
  • 2. 따라서 상담전문가의 최종적인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므로,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신고 0
  • 댓글등록
  • 댓글1
    eyellowSep 10, 2010 4:15 PM 렌트비가 너무 비싸서 집을 사고 싶지만!
    집은 너무 비싸서 꿈도 못꾸고...
    전세는 없나요?
    신고 0
  • 댓글2
    crux8Sep 14, 2010 4:48 PM 미국에 거주하는 분이 한국에서 다운금액을 가져와 집을 구입하려면 어떤 방법이 제일 좋은지요? 세금 관계도 좀. 꼭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신고 0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이 분야의 다른 지식나눔 더보기
< | 다음 >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