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나눔
무릎관절염과 치료법
winstonone Dec 15, 2014 6:30 PM     [NY]
2 조회 2,617

                  무릎관절염의 특효약이라 하는 글루코사민(glucosamine) 효과는?

                             

답은 ‘없다’ 이다. 일반인에게 퇴행성 무릎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게 바로 글루코사민 (glucosamine)  이다. 글루코사민은 환자들의 통증을 완화해주고 관절 연골의 손실을 막아줄 뿐 아니라  연골을  재생시키기까지 한다고 선전됐다. 하지만 연구결과는 부정적이었다.

뉴잉글랜드 의학저널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은2006년 2월 23일 24주에 걸친 연구결과 ‘글루코사민의 통증 완화능력이 가짜 약(placebo)을 썼을 때와 별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게 되었고 미국 관절염 협회에서도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글루코사민이 ‘약’이 아닌 ‘건강보조식품’ 으로 분류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도 ‘글루코사민이 골관절염의 예방 효과는 물론이고 통증감소와 기능향상에 효과가 없다.’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더군다나 최근 2,3년 사이 미국에서는 두통 졸음 불면증 가슴 통증위 통증 설사 구토 등의 부자용뿐만 아니라 당뇨 계통환자의 경우 혈당과 인슐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혈관계 약을 복용하는 사람에게는 출혈 문제가 발생 또는 심화될 수 있다는 보고가 많이 올라오고 있다. 득보다 실이 많은 약이 아닐까? 

관절염(arthritis)의 종류는 몇 가지일까? 

                     
                                                   무릎 퇴행성 관절염

 답: 200가지 
관절염은 염증성 비염증성 그리고 결합조직 질환성의 3가지로 크게 구분한다. 대표적인 염증성 관절염에는 류머티즘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통풍(gout) 강직성척추염(ankylosingspondylitis)이 있고 비염증성에는 퇴행성관절염(osteoarthritis) 척추측만증(scoliosis) 인대 파열성(torn ligaments)이 있으며 결합조직 질환성에는 낭창(lupus) 경변(sclerosis) 쇠그렌증후군(Sjogren‘s syndrome)이 있다. 이중 보편적인 것은 퇴행성관절염,류머티즘 관절염, 통풍이다. 

                         
                                              류머티즘 관절염     

관절염별 차이점은?
 

퇴행성관절염: 비염증성으로 가장 흔하며 엑스레이를 통해 진단 가능하다. 긴 시간에 걸쳐 진행 발전하고 주로 손 무릎 발 엉덩이 허리에 생긴다. 특히 여성에게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이 발병한다.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 변화가  옴으로써 관절강이 좁아지고, 염증과 뻣뻣함과 통증을 느끼게 되고 나중에는 관절의 변형이 오고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가져온다.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과거에 다친 관절에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발병하기도 한다. 병원에서는 주로 진통제로 analgesics 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로 NSAIDs를 처방한다. 또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steroid)를 관절에 주사한다. 이 처방으로는 완치는 불가능하다.

                            

                                                       통풍

진통과 항염증 처방약의 합병증은?
(본 내용은 Rx List 처방약 연구 조사 기관에서 발췌한 것임)

위와 장의 궤양과 출혈, 심장마비, 뇌졸중, 간 손상, 졸음, 어지러움, 호흡저하, 변비, 배뇨장애, 중독, 한기, 설사 등 약에 따라 그 외에 수십 가지의 건강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steroid)처방의 부작용은?

효과가 일시적이고 자주 사용하면 습관성이 되기 쉬우며, 스테로이드 자체가 관절 연골의 변성을 촉진시켜 질환의 전체적인 진행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게 된다. 주사용 스테로이드로 많이 쓰는 Coticosteroids 의 경우 심장질환 엘러지 호르몬 및 내분비장애 전해질장애 위장장애 근육과 골격장애 신진대사장애 신경정신계장애 녹내장 안구돌출증 등의 시각장애 복부비만 면역력 저하 등    
                       


합병증 없이 안전하게 퇴행성관절염을 치료할 방법은 없는가?

답은 ‘초음파치료’이다. 우선 초음파는 안전하다. 초음파 즉 소리의 파장은 특성상 인체에 들어와도 남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료계에서는 초음파인 쏘노그램(sonogram)으로 임산부의 태아검진 등 많은 인체검진에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초음파는 인체내부에 들어오면 열을 발생하게 되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배가시킴에 따라 환부에 필수적인 영양분과 산소 수분 등을 공급하여 세포회복을 가속화 시킨다. 세번째는 초음파가 체내에 만든 높은 온도는 면역력을 주관하는 T세포와 그 밖의 면역에 역할하는 벽혈구, B세포 등을 수배로 증가시켜 환부의 병원균과 염증을 빠른 시간에 제거한다. 네 번째는 초음파의 독특한 기능인 phonophoresis (초음파로 피부를 통해 인체 내부 5cm까지 투약하는 치료기법)으로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순수 항산화제를 투여해 손상되고 마모된 연골(cartilage)을 재생시킨다. 최근 들어 초음파의 세포재생 기능은 연골뿐만 아니라 콜라겐을 포함한 연조직, 신경, 뼈 조직 등으로 넓게 확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령화 시대에 관절염 환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은 유전자 특성상 70%에 달하는 65세 이상의 미국인에 비해 많은 85%에 달하고 있습니다. 관절염은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염 환자의 대부분은 증상 완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지만, 치료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주로 간단한 물리치료와 진통제와 항염증제 통증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를 처방합니다. 초음파기가 있지만 대부분이 0.5~1.0MHz 1~3W 성능의 기계입니다. 그에 비해 Dr. 마에스트로는 일 초당 720만 회의 활성화 자극을 인체 내부에 발생시키는 7.2MHz의 특성의 세밀도를 갖고있는 1.2MHz와14W/㎠의 출력으로 월등한 치료 효과로 FDA에서 추천하는 초음파 물리치료기 입니다.
Dr. 마에스트로로 약의 부작용 없이 고통에서 벗어나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사용후 놀라운 효과를 체험하실 것을 확신합니다.
 
More information or any question, contact Daniel Lee (917) 416-6179
   
                

출처본인
마에스트로(winstonone)
  • 은별
  • 채택 32| 채택률 31.1%
  • 질문 0| 마감률 0%
 
 
[대표답변]
설정된 대표답변이 없습니다.
[대표지식]
설정된 대표지식이 없습니다.
신고 0
  • 댓글등록
  • 댓글1
    chungshikFeb 18, 2016 8:24 AM 운동 요법으로 무릅관절은 100퍼센트 고칠수 있는데 의사 따라 돈만 쑤고 나중에 수술하고 그러지 마세요 신고 0
내보관함에 저장|목록
 
>이 분야의 다른 지식나눔 더보기
< | 다음 >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