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H-1B 비자 소유자가 한국에서 일하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올 때

물방울갯수 50

안녕하세요.
취업비자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현재 H-1B비자로 미국에서 일을하고 있고, 1년반 정도가 지났습니다.
제가 만약 지금 회사에서 나오고 한국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직장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제 H-1B 비자는 terminate되는건가요?
듣기로는 미국을 떠나도 6년 중 남은 비자 기간 (저같은 경우에는 4년반)은 다시 돌아와서 쓸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제 계획은 한국으로 돌아가서 2년 정도 새로운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는건데 돌아 올 경우 H-1B lottery를 다시 해야하는지, 아니면 H-1B를 아예 다시 못 받는건지 궁금합니다. 제가 2년 후에 미국으로 다시 돌아온다면 H-1B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비공개 - 취업비자및 투자비자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50점과 물방울 5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50점과 물방울 5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위의 분이 얘기하신게 맞구요. 제가 알기로는 사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그게 6년인가 아마 그럴겁니다. 즉, 나간지 6년이 지나면 남은 기간이 없어진다는 얘기고, H1-B의 lottery에 적용을 받습니다. H1-B로 나중에 영주권을 받으실려고 하면, H1-B의 남은 기간이 어느정도 여유가 있어야 하겠지요. 저도 예전에 안 쓴 기간이 상당히 있었지만, 다시 lottery했습니다. 너무 예전이라.

jodae*****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1 마감률 0%
안녕하세요,
저와 똑같은 경우라서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도 J1으로 와서 미국에서 H1b를 받고 총 4년을 일하고 한국을 갔습니다. 4년 있으면서 h1b 사용은 2년 6개월 정도 사용을 했구요. 나머지 6개월이 남은 상태에서 한국에서 살고 있어서 비자는 당연히 expire가 되었습니다. 저도 한국에서 1년 6월 정도 다른 회사를 다니고 작년 10월달에 미국에 다시 들어왔습니다.
상황이 매우 비슷하죠.

제 경험을 말씀 드릴게요.
h1b 승인이 났으면, 한국에서 일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h1b가 익스파이어가 되더라도, lottery는 다시 하지 않습니다. lottery를 제외한 나머지 extend만 진행을 하게 되죠. h1b 최대 늘릴수 있는 기간이 6년이므로 h1b기간이 남아 있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변호사 비용이 처음 h1b 진행했을때와 동일하게 들고, 시간도 꾀 걸립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이여서 제 경험을 말씀 드렸구요, USCIS h1b 컬럼쪽에 들어가시면 제가 말한 것과 동일한 내용을 찾으실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