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미국한의대가 한국한의대보다 수준이 높거나 비슷하나요?

물방울갯수 10
한의학쪽 종사자가 아니라서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한국에서는 의료법상으로 의사=한의사 같은위치에 있고 입학하기에도 상당히 어려운 학교이고.
미국은..네..그냥 그런걸로 알고있는데
어떤 미국한의사 분 답변보니 미국에서 유명한 한의대는 경희대/원광대와 좀 비벼질정도이지만 한국한의대는 수준이 많이떨어지고(커리큘럼등) 뭐가 많이 부족하다 어쩌구 하시고.
지방사립대(소위 지잡대) 한의대들은(ex.우석대,동의대..) 미국 한의대와 비비지 못한다는 답변을 봤는데.
그정도인가요?

참고로 한국 지방사립대 의대/치대/한의대도 모두 SKY급 학생들만 입학하잖아요..
비공개 U.S.A 한의학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은별 채택 48 채택율 5.8% 질문 26 마감률 0%
헐... 어서 되지도 않는... 여기서 한의대(?)... 의대라고도 안해요... 맘만 먹으면 누군든 다 할수 있어요...
그래서 돌팔이 엄청 많아요...

비공개 님

한국에서 한의사랑,의사랑 같은 위치라구요? 같은 위치 아닙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한의사를 의사로 인정하지 않아요 보조 치료 정도 입니다 미국뿐 아니라 한국이나 중국쪽에서 한의사를 생각할뿐이지 동남아시아 쪽에서도 한의사를 그냥 침놓는곳으로 알뿐 인정하지 않아요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6 채택율 6.4% 질문 29 마감률 0%
원래 미국물 먹은 코리안새끼들은 무조건 미국것이 좋다고 합니다.
심지어 jot물도 미국것이 더 맛있다고 김치X들은 그러더라구요

비공개 님

ㅂ ㅅ ㅋ ㅋ ㅋ 너 미국에서도 맨날 김치에 밥만먹고 플라동 라이프에서 벗어나질 못하겠지?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11 채택율 12.1% 질문 2 마감률 0%
미국에서 한의.. 대?? 학교로 인정해주나요?
그냥 기술배우는 학원?? 정도...
한국에 계신 왠만한 스님들이 더 침 잘놓으심

비공개 님 답변

은메달 채택 727 채택율 15.9% 질문 25 마감률 0%
개인적으로 미국 한의대는 보조 치료 학과 정도 수준이고요 커리 큘럼 자체도 다릅니다.
그리고 학교 성적이나 입학 조건자체가 한국>> 넘사벽 >> 미국 이라서 미국은 입학도 쉽고 의사도 아니고,
졸업후 전망도 완전히 다르지요.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1 채택율 12.5% 질문 11 마감률 0%
다른분들이 답변하신 것처럼 한국보다 들어가기도 엄청 쉽고 한참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해가 안되는게 미국에서 학교 졸업하고 면허 받으면 "Acupuncture/Acupuncturist" 즉 "침구사" 입니다.
그런데 다들 본인들이 "한의사"라고 하지요....
물론 한국에서 탑인 경희대한의대 등을 졸업하시고 미국에서 활동하신 분들은 인정해드리지요.

비공개 님

경희대 한의대는 수능 0.1%로 알고 있는데 그것만 인정한다는건 좀 가혹하네요..한국 한의대로 하죠..

비공개 님 답변

쌍금별 채택 280 채택율 23.4% 질문 24 마감률 0%
1. 한국에서도 한의대와 의대를 같은 선상에 놓는 다고 하는데 어디서 그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한의대의 위상이 많이 높아졌고 유명 한의사도 나오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 의대에 필적은 커녕 한참 안됩니다. 맨나 데모하고 난리치는 것도 한방이 위상이 높아져서 의사들이 불만이 있는게 아니라 한방이 조금이라도 포석을 깔까 전전긍긍에서 나오는 것이죠.
2. 미국 한의사 답변은... 지가 미국에서 공부해서 글런 말을 하죠. 권위 있는 한의학 논문들이 어디서 나오는지 찾아보세요. 한국 한의대는 양의에 따라가기 위해 양의 방법론을 받아들여서 실험 이런 것들도 다 합니다.
3. 그리고 기본적으로 한방의 본토가 어디입니까? 중국 한국 아닌가요? 본인 같으면 미국에서 국문학을 전공한 사람과 한국에서 국문학을 전공한 사람하고 누가 국문학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이 정도만 되도 스스로 답변을 찾았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4. 미국에서는 카이로프락티스하는 사람도 간호사도 Practitioner자격 얻으면 독립적으로 개인 오피스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아직 한방은 이것조차 안됩니다) 그럼 본인이 주치의 만나러 갈 때 이 사람들 찾아가겠습니까? 아님 의사 자격있는 사람을 찾아가겠습니까?
5. 그리고 한국에는 한방 병원 있죠? 미국에 한방 병원 있는거 봤나요? 보험 커버 이런거 확인 해보세요. 미국에서는 한방이 어떤 힘을 낼 수 있는 정치력도 어떤 능력도 없다는 겁니다. 그러니 아직 침술사 이런 자격증 받고 일하는 거죠.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6 마감률 0%

미국 한의대 졸업했습니다.
댓글들을 보니 잘 알지 못하시는분들이 엄청나게 댓글들을 달으셨군요.
미국한의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물론 한국한의대나 중국 중의대는 역사가 깊고 시작점이기때문에 당연히 미국의 한의대보다 수준이 높을거라 예상이됩니다. 하지만 미국한의대도 매년 발전해 나가고있고 그러기때문에 보험회사들도 커버해주는곳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에 댓글보니 어떤분은 맘만 먹으면 누구든 다 할수있다라고 하는데..한번 해보시고 말씀하십시요. 한의대도 그냥 들어갈수없고 어느정도 대학교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졸업해서도 뉴저지 라이센스같은경우 4년제 졸업 + 한의대 졸업 + Board exam 3가지 패스를 해야지 딸수있습니다. 라이센스 유지때문에도 교육 계속 받아야하고요. 보통 뉴저지 라이센스가지고 계신분은 한약도 공부를 하셨기때문에 OMD = Oriental Medicine Doctor 로 한의사라 자칭할수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미국에서 한의사 및 침구사의 위치는 의사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점점 커지고 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실제 많은 환자들은 침을 보조치료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냥 제가 하고싶은 말은.. 자세히 모르면 댓글을 달지마세요.. 알지도 못하면서 왜 쓸데없는곳에 시간낭비를 하는지..

비공개 님

참 웃기는 소리 하고 계시네요.. 실제 환자들이 침을 보조 치료라 생각하지 않는다고요?? 카이로프로텍에서 억지로 돈 벌기 위해 전기침 하나 넣어두고.... 아시겠지만 재활병원에서도 전기침을 할건지 말건지 물어봅니다.. 왜 일까요?? 라이센스도 없이 사람 몸 만지는 직업은 없습니다.. 하다 못해 네일가게에서 마사지를 해도 라이센스가 필요하니까요.. 그분들도 마사지 라이센스 따기 어렵다고 합니다... 본인이 어려웠다고 느꼈다면 그건

비공개 님

본인 능력이 거기까지 인가보죠...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맘 먹으면 시간싸움이지 여기서 한의약 졸업하고 라이센스 따는건 일반 대학 졸업하는것 보다 쉽습니다.... 또 얼마나 말도 안되는 학교들이 많은지 본인이 더 잘 알고 계실텐데요.... 그런곳에서 시간때우고 한의사랍시고.. 아무대나 침 꽂아 놓고 팔 다리 못쓰게 만들고 도망치지분들도..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비공개 님

이보세요. 대체 얼마나 잘난 직업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똑똑한 사람이어서 다른 사람들의 직업을 그렇게 무시하는진 모르겠는데, 한의대 나와봤어요? 한의대 공부해보지도 않고 어떻게 일반대학보다 쉽고 어려운지 비교할수있는거죠? 카이로프락틱이나 통증병원은 치료방식에있어서 환자들 편의를 위해 빠른시간에 최대한으로 많은 치료를 해야하기때문에 그런식으로 하는겁니다.

비공개 님

비단 침치료뿐만 아니라 카이로 및 물리치료도 프라이빗 오피스보다 질적으로 떨어질수밖에 없는곳이 통증병원입니다. 정확한 침치료를 원한다면 한의원으로 가야지요. 말대로 침구사나.한의사중에 돌팔이도 분명있습니다. 나쁜짓을 할수도있고요. 하지만 이건 한의사 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에서 나타나는 일아닌가요? 의사도 마찬가지고요.

비공개 님

그리고 이상한 한의대가 많은지 없는진 모르겠지만 미국에서 정식인가랄 받은 학교는 얼마 되지않아요. 뉴저지는 단하나 뉴욕은 두세군대로 알고있습니다. 무슨 생각으로 이상한 학교가 많다고 생각하는지요? 만약 어디서 줏어들은거면 그말을 해준사람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이상한 학교에서 공부를 했나보지요. 그리고 침구사.자격증과 네일 자격증을 비교하시는건가요? 참 어이가 없군요. 직업에 대해 비교와 비하를 할려면 좀 제대로 알고하세요.

비공개 님

참. 어따 대고 의사랑 비교를 하는지..... 한의대 공부요?? 주위에 영어 못해서 대학 입학,졸업못한 사람들 한의학 공부한답시고.. 졸업해서 여기서 한의사하는 사람이 몇 있네요.. 좀 솔직해 지시죠.. 그 사람들 여기서 라이센스 다 따고 일하고 있지만 본인들 입으로 미 대학 입학,졸업 보다 쉽다고 사석에서 말해요.. 뉴스 검색해보세요.. 뉴욕에서 사람병신 만들어 놓고.. 도망간 한의사(?)가 얼마나 많은지..의사는 어림도 없는일을..

비공개 님

주위에 영어못하는 사람이 그것도 대학 입학도 못한 사람이 한의대를 입학한다고요? 말도 안되는 소리하지마세요. 한의대 입학할려면 대학교 크레딧이 필요하고 주마다 틀리지만 라이센스받을떈 4년제 대학 졸업장을 필요로 하는곳도 있어요. 어디서 말도 안되는 소리를 그렇게 아는것 처럼 하는지.

비공개 님

이 멘토링 질문자는 한국, 중국 한의대랑 미국 한의대에 대해서 물어봐서 당연히 한국이나 중국 한의대가 수준이 높다고 답변을 해드렸고 제가 하는말은 잘 알지도 못하는 분야면 그냥 대답을 안하면 되지 마치 다 아는것처럼 대답을 해서 남의 직업 비하하고 질문자를 헷갈리게 하시는건지 답답하네요. 의사랑 비교한게 아니라 어느 직업이나 잘하는 사람과 돌팔이처럼 나쁘게 하는 사람이 있다고 대답한것입니다. 난독증이 있으신가봐요?

비공개 님

자꾸 대학교 크레딧 하시는데.. 한국에서 대학다녀도 크레딧 인정 됩니다.. 결국 아무 소용이 없다는것이지요.. 한국에서 듣보잡 학교를 나와도 여기서 맘만 먹으면 가능하다는거죠.. 한국 한의대와 여기서 한의 공부하는건 차원이 다르다는 이야기입니다..직업을 비하하는것이 아니라..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아무대나 같다 붙치지 말란 말입니다. 사람 생명을 다루는 일입니다.. 이 직업군에선 돌팔이가 나와선 안되는것입니다.

비공개 님

사람에 생명을 다루는 직업을 다른 직종처럼 돌팔이가 나올수도 있다고 이야기 하시는 님은 도대체 어떤 마인드이신지요?? 절대로 나와선 안되죠.. 다른 직업은 몰라도 사람 생명과 관련된 직업은 더욱 엄격하고 더욱 더 전문성을 띄어야 합니다.. 현재의 미국내의 한의 공부는 사람을 생명을 다루기에는 턱업이 부족합니다... 비하하는것이 아니라.. 님께서 옹호하는 만큼의 전문성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비공개 님

제가 돌팔이 의사 편을 들었습니까? 제가 말한 의도는 모든 분야에는 어쩔수없이 실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라고 한겁니다. 님 말대로라면 의사나 변호사 모든 전문직에는 정직하고 똑똑한 사람밖에 없다는건데? 확실합니까? 그리고 요즘 보험회사가 짱구입니까? 님말대로 사람 생명을 다룰수있는정도도 안되는 학교를 나온 한의사 침구사들 보험커버를 해주게?

비공개 님

확실히 하고자하는건 저는 분명 위에 한국 및 중국 학교가 수준이 더 높다 대답했고 하지만 님같이 아는것도 없는 사람이 깔정도로 미국한의 수준이 낮지.않다고 말하는겁니다. 지금 님은 경험도 못해본걸 마치 경험해본것처럼 말을하고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고있다는 겁니다. 님 하는말로는 미국한의대나온 모든 한의사들은 돌팔이라고 말하고있는거고요.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말?

비공개 님

헐... 보험이 한의사가 잘 해서 커버 해주는지 아시나요?? 보험은 돈이 되면 커버를 해줍니다... 그게 뭐가 됬던 자기들한테 돈이 되면 커버를 해줍니다.. 한의학이 잘 해서 커버를 해주는게 아닙니다.. 의사가 되기 위해 학교에 몇십만불을 투자해야 하고, 한의사와는 비교도 할수 없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의사가 됩니다. 그런 엄청난 검증을 거쳐도 돌팔이가 나옵니다... 그럼 미국내 한의사는??? 최소한 한국의 한의사는 버금가는 시스템과 검

비공개 님

증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내의 한의사는 수준이 낮습니다.... 본인은 인정하고 싶지 않는지는 모르겠으나... 사실은 사실입니다... 사람이 경험을 해야지만 아는것은 아닙니다.. 헛갈리게 한적도 없고요.. 왠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한국에서의 한의사 과정을 비교한다면 여기서의 한의사는 돌팔이로 비춰질수 밖에 없습니다... 예로 미국에서의 의사와 아프리카의 의사.... 같은 의사입니다. 같은 의사라도 신뢰가 떨어지는

비공개 님

건 왜일까요??? 님이 이야기 하는건... 아프리카도 의사 검증 제도가 있고 보험도 된다... 그러니 실력이 많이 떨어지지 않는다.... 라고 이야기하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편들고 싶은건 알겠으나... 현실은 현실.. 사실은 사실입니다. 뭐 어떻게든 위상을 올려볼려고 노력하는건 가상하나.. 그런걸로 위상이 오르지 않습니다...

비공개 님

오해하지마세요. 님같은 사람이랑 대화로 위상을 올려요? 그것도 말이 통하는 사람이랑했을떄 이야기지 님은 의료쪽 지식도 없을뿐더러 최소한의 연구나 리서치는 막론하고 경험조차해보지도 않은 사람이에요. 님통해서 위상을 올리려는 생각은 추호에도 없고 제 성격상 누가이러더라 저러더라 카더라 하는걸로 마치 자기가 다 아는양 분열 조장하고 미천한 지식으로 똑똑한척하는 바로 님같은 사람이 대답하는게 꼴뵈기 싫어서 댓글달고있는거에요.

비공개 님

왜 보험회사가 돈이 된다고 생각할까요? 님말마따나 환자들은 한두번 경험해보고 효과가 없으면 그만둘텐데요. 그리고 미국과 아프리카를 비교하시나요? 미국이 만만해보이세요? 소비자 및 환자에 관해선 세계적으로 엄격한곳이 미국이에요. 사람입에 들어가는거 입는거 바르는 화장품조차도 규제가 심한데 하물며 사람 몸을 만지는 직업에 의해서 대충했을거라 생각하나요?

비공개 님

님의 논리나 비교하는 대상을 봐서는 님이 말한 지잡대나 듣보잡 대학 나온 사람들보다도 못하네요. 요즘 초등학생들도 님처럼 밑도끝도 없이 비방 비하하지 않아요. 다른 직업을 깔려면 최소한 그에 걸맞는 지식이나 경험을 토대로 까시고요. 이러니 빈수레가 요란하다라는 속담이 생긴게 아닐까 싶네요. 저는 이제 할말 다한것같고 제 생각엔 저랑 이렇게 토론할정도 수준이 안되는 사람인것같으니 그만 합니다. 수고하세요.

비공개 님

쯧쯧...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7 채택율 25% 질문 0 마감률 0%
한국도 요즘 한의대 한물 갔습니다
일반병원도 1년에 절반정도는
경쟁에서 탈락하여 문을 닫는데..인구에 비해
동네병원이 너무 많고 대학병원으로만 환자가
몰리니 하물며 한의원은...
지금은 그 많던 동네 한의원 보기 힘듭니다
서양의학의 발달로 보약이나 침술정도로 한의원이
경쟝하긴 힘든 추세이지요
물론 한의대도 이젠 기피하는 학과로 바뀌었습니다

kuh****

지금 뉴욕에서 한의대를 가려면 4년제 Bachelor degree 가 무조건 있어야 들어갈수있습니다. 이제 통합치료 ( Integrated medicine ) 은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Web MD 라는 미국 의학잡지에서도 한의학은 각광받고 떠오르는 분야 입니다. 그리고 acupuncturist 도 3년 동안 9학기를 이수해서 총 150 크레딧을 받아야 라이센스를 딸수있습니다. 의료계전공은 비지니스나 인문학 또는 다른 전공들과는 비교할수없을정도로 방대한 양때문에 많은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도 실제로 공부를 못마치고 그만두는 경우가 80%가 넘습니다. 한의학은 이제 박사과정도 많이 생겨서 석사를 마친후 박사과정을 밟게 되면 Doctor of Oriental Medicine 이라고 불립니다. 그렇게 힘든공부를 마치고 acupuncturist 가되서 라이센스를 따면한의사가되는 과정의 30%를 마친꼴이 됩니다. 나머지 70%는 practice 를 하면서 채워나가게 됩니다. 한의사를 무시하지 말아주세요. 아주 힘든 공부입니다.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안녕하세요... 저는 뉴저지에서 15년동안 한의사로 일해 온 사람입니다... 저는 미국의 한의대를 졸업하였으며 한국에서 소위 말하는 스카이 중에 한군데를 졸업하였습니다... 제가 15년전에 졸업할 당시와 지금을 비교하면 현재 미국 한의대가 많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제가 공부할 당시에는 입학은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영어때문에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한의학 용어를 영어로 풀어낸 것이 참 많이 어색했고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지금은 그 때보다 훨씬 체계적으로 발전했다고 최근 교재를 보며 느꼈습니다... 그 당시 입학생 중 졸업비율은 10%정도였으며 그 졸업생들 대부분 지금까지 다들 잘해오고 있습니다... 한국 한의대와 비교를 많이 하시는데... 제가 한국에 한의대 병원에서 실습할 기회가 있어 한국 한의대 재학생과 대화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도 궁금한 것이 많아 많이 물어보았죠... 일단 한국 한의대는 예과 2년 본과 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한의대는 예과없이 본과 과정만 3-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 한의대는 고등학교 졸업후 입학가능하나 미국은 최소 대학2년 과정에서 졸업까지 학교마다 다른 입학조건을 내세웁니다... 한국에서는 수능을 통해 상위 1%의 학생을 뽑고 미국은 시험없이 기본 토플점수와 대학과정만 이수하였으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아마도 이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국 한의대는 수준이 낮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국 한의대를 입학한 학생들은 다들 수재이기 때문에 6년 과정을 적성에 맞지 않아 그만두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들 졸업합니다... 반면 미국 한의대는 입학은 어렵지 않으나 졸업은 상상 이상으로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우수한 학생이 아닌 것도 영향이 있겠죠... 어쨌든 한국에서 어려운 입학조건을 통과하여 졸업한 한의사와 쉽게 입학하고 10% 졸업율을 통과한 미국 한의사를 굳이 비교하자면 제가 느끼는 바로는 별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제가 미국 한의사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 시스템과 한국 시스템의 차이라 보시면 됩니다... 한국도 좋은 한의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듯이... 미국도 나름 자격있는 한의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입학 영어 조건이 

  • TOEFL iBT total score – 80 and TOEFL iBT speaking score – 26.

  • IELTS overall band score 6.5 (Academic Format) and IELTS spoken band score – 8.0.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점점 더 어려워 질것으로 미국인 한의사 친구가 말해주었습니다...

 

미국의 한의학은 1970년부터 시작하여 짧은 기간 엄청난 발전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미국 한의대 내에서도 많은 리서치와 논문을 통해 한의학의 과학화를 이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방(서양의학) 과목을 강조하고 있으며 내셔널 시험에도 바이오메디슨 파트가 따로 분리되어 시험에 출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내 주요 병원에서 한의사들을 고용하는 경향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약물과용에 따른 부작용을 한의학과 같은 대체의학으로 줄이자라는 캠페인이 전미에 걸쳐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한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데 큰 작용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미국 한의사의 한국 진출여부를 궁금해 하십니다... 현재로서는 미국 한의사는 한국에서 시험기회 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대신 한국 한의대에 편입하는 방법이 한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왜 한국에서는 꼭 문을 닫았을 까요... 그것은 한의시장의 포화때문입니다... 이미 한국 시장은 너무 많은 한의사들로 꽉 차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외국(중국 미국 기타)한의사들을 개방한다면... 다들 아시겠죠... 그리고 솔직히 저는 한국에 들어오라고 해도 들어가지 않을 테니까 신경도 써 본적 없습니다... 미국에서 환자보고 잘 먹고 잘 사는데 굳이 한국에 들어갈 이유가? 미국 인구는 아시다시피 3억이 넘죠... 미국내 한의사 수는 5만이 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한마디로 블루오션이죠... 물론 한인 타운에서 일을 하시면 블루오션을 누리실 수 없습니다... 넓디 넓은 미국인 시장에 들어가시기만 한다면 불만없이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Acupuncturist 즉 침구사이기 때문에 한국보다 낮다고 말씀하십니다... 미국에서 치과의사는 dentist, 내과의사는 internist, 피부과 의사 dermatologist, 영상의학과 의사 radiologist, 등등 미국의사들을 영어로 호칭할 때 쓰이는 단어가 -ist 인 것입니다... 한국어로 해석하면 침구사가 맞습니다... 하지만 더 깊은 뜻은 침구나 동양의학을 행하는 의사집단을 뜻합니다... 즉 한의사로 불려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물론 주별로 Doctor 호칭을 쓰는 것에 대해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 네바다 로드아일랜드는 Doctor가 주면허 타이틀입니다... 기타 주들은 박사학위 소지자에 한해 Doctor 호칭을 사용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 한의대가 모든 학위를 master 레벨의 교육과정에서 Doctor 레벨의 과정으로 바꾸려고 하고 있으며 master 과정만 있는 곳들도 DAOM 과정을 개별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즉 미국 한의대들은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으며 나름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발 밑도 끝도 없는 비하발언들은 자제해 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