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아파트 매니지먼트에서 보증금 반환을 거부합니다

물방울갯수 30

1년 계약 채우고, 2월 말에 이사 나오면서 보증금 반환을 요구했더니 돌려줄 수 없답니다. 이유는 리스 갱신하지 않는다는 노티스를 30일 전이 아닌 15일 전에 했기 때문이라는데, 이게 타당한 이유가 되나요?

계약서에는 30일 전에 노티스를 줘야한다는 문구는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다는 말은 없습니다.

집은 flawless 한 상태로 데미지 없이 청소도 말끔하게 하고 나왔고 (슈퍼가 확인) 해당 유닛은 15일 만에 다른 사람에게 렌트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전화해서 항의하니, 처음엔 반만 돌려준다고 했다가 다시 1000불 깎는다고 합니다. (보증금 총 2800불) 럭셔리 빌딩이고 주이시가 주인입니다. 

무조건 총액을 다 받아내고 싶고, 안준다고 하면 코트에 가져갈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경험 있으신 분이나 법조계 쪽의 조언 부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개 Brooklyn 주거.타지생활.사생활침해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30점과 물방울 3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30점과 물방울 3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11 채택율 12.4% 질문 2 마감률 0%

안타까운일을 겪으셨네요 

 

통상 계약 연장 혹은 연장하지 않고 이사를 나갈때에 계약 만료 30일전 노티스를 주어야한다라고  서류에 기입이 되어있다면 

스몰 클레임코트를 가신다해도 불리 하십니다    예견컨데 month to month 플랜으로 자동적으로 바뀌게 될것이에요  ( 건물주측 혹은 테넌트 상호간의 노티스가 없었지만 그외 계약서의 내용을 어긴것이 없을경우 ) 

어떤업체는 날짜를 계산하여 금액을 계산해주는곳도 있지만 ( 좋은 건물주 ) 보통은 2틀 살던 한달을 살던  한달치를 물어야하는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 노티스를 늦게 주셨다면 ) 혹은 한달을 더 살지않았더라도 노티스가 없었으므로 한달이 자동으로 연장되므로 예를들어 3월말에 계약 만료가 되었다 하셔도 4월 한달은 자동 연장이 되는것입니다 

오히려 건물주측에 따지기보다는 미안하다는 제스처를 보내어 부탁해봐야하는 상황인듯 합니다 

 

비공개 님

동의 합니다. 노티스를 30일 전이 아닌 15일 전에 했기 때문.. 15일치 렌트비는 최소한 물으셔야 합니다. 기타 데미지 손상부분도 물려야 하고.. 아파트가 들어갈땐 님이 갑이지만 나올떈 보증금 잡고 있는 관리자나 집주인이 갑입니다. 나올기전 약관 잘보시고, 약관대로 노티스 주시고 청소나 뒷마무리도 잘하고 관리사무실이나 집주인을 갑같이 대우하면서 나와야 보증금 제대로 받아냅니다. 억울하지만 좋은 경험 하신듯.. 주위시 아니더라도 다른곳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4 채택율 3.1% 질문 19 마감률 0%

주이시는주이시변호사가약임다

wowja*****

2800 을 돌려받으려고 유태인변호사를 고용해 이런케이스를 맡긴다? 님도참 현실적인 조언을 하셔야죠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3 마감률 0%

원글님, 한국에서 오신지 얼마 안되셨죠?
많은 한국분들이 한국적인 사고방식으로 뭐 대충 어쩌고저쩌고 아이들처럼 때쓰면 돈 돌려줄것으로 생각하는 모양인데, 정신차리세요 여기는 미국입니다.
계약이 뭐 장난인지 아세요? 보통 이사나가기전 60일노티스 줘야 하는데가 많습니다. 30일로 낮추어 준거도 배려한듯.
원글님은 지멋대로, 한마디로 주장할 수 있는 권리가 없습니다 period.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6 채택율 7% 질문 28 마감률 0%

럭셔리 빌딩 사시면서 30일이 아닌 15일 (본인 잘못) 고작 $1000 깍는다는데 날띄시는거보면 님 답없네요.

여긴 미국입니다. 모든게 법대로이며 서류가 왕이죠. 손님이 땅콩사건마냥 갑질해서 이기는 사회는

아닙니다. 그런걸 원하신다면 한국으로 꺼지시는게...

 

이래서 한국에서 갓 와서 여기 생활 모르고 오로지 한국적인 사고방식으로 미국에서 살아가는 한인들이 욕쳐먹고

저희같은 교포들은 FOB들을 멀리하는 이유 입니다.

비공개 님

질문자도 한심하긴 하지만 꺼지다니.. 그쪽은 그런 마인드로 미국에서 뭐해먹고 사는지 넘 궁금하네요ㅎㅎ 교포가 여기 들어와서 이러고 있는거 보면.. 뻔하네요 알바나 하면서 게임이나 하는 돼지..ㅎㅎ..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5 채택율 8.5% 질문 0 마감률 0%
  1. 30일안에 다른테넌트 구하려고, 광고 2군대를 쓰다가 15일만에 노티스받고 8군대에 광고했는데 광고비용이 4배가 더 들어간다는 생각은 못함. 자기돈만 아까워함. 
  2. 누구나 다 집나올땐 깨끗이 청소를 함. 심지어 미개발도상국민들도 말끔히 청소하고 나감. 이런 된장바른 애들이 청소 한번 했다고 나가면서 생색은 우라지게 함.
  3. 집주인이 주이시이든 아니든, 법대로 하려는게 모토 인듯한데, 랜드로드 테넌트 사이의 가장 민감한 부분 30day notice 를 하루라도 어기면 일단 랜드로드가 3할 먹고 시작함. 저지가 랜드로드 팔잡아 you win! 하면 어쩌실라고.. ㅋㅋ
  4. 1000불 깍아줄때 대단히 감사합니다.  하고 나오시길...
  5. 럭셔리 빌딩사는 사람들일수록 깔끔한 노티스, 리스 리스팅된 준수사항을 성실하게 잘 이행, 준행함.
  6. 하튼, 어쩌다 이런데 살게된 돤장남녀들이 항상 문제임

 

ㅡ 전직 수퍼 ㅡ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0 채택율 0% 질문 16 마감률 0%

유학생이 아파트 리스하는거의 단점.

1.당장 한국가야하는데 보즘금은 30일-1달반정도 걸림. 그것도 체크로 우펀으로 옴

(방하나 룸메이트로 들어가면 보증금 바로받고 나옴)

2.방학때 한국가있을때도 렌트를 내야함

3.매니지먼트랑 싸우는거는 바위에 계란치기임.리스페이퍼는 절대 을에게 처움부터 불리하게 되어있슴

4.집에 벌레가 나오거나 온수가 안나오거나 다 자기가 직접 알아서 해야함.짜증남

5.가구도 다 사야하고 자잘한 것들도 하나부터 다 사야함. 시간낭비. 돈낭비.

hey*** 답변

해골 채택 1 채택율 10% 질문 15 마감률 0%

(원글) 답변들 감사합니다. 제가 남편에게 잘못 들어, 사실과 다르게 적시한 내용이 있는데 계약서를 살펴본 결과 30일 전에 노티스를 반드시 해야한다는 내용은 없고, 테넌트가 60일 동안 리뉴할지 브레이크할지 결정할 수 있다라고만 적혀있네요.(30일이란 말은 argument 중에 매니지먼트쪽에서 나온 말) 상담했던 주이시 변호사는 100프로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그걸 바탕으로 리걸 액션 언급하면서 매니지먼트 업체와 계속 얘기했었고 (디파짓을 차감하는 근거를 보여달라는 말에는 계약서에 있다고만 계속 얘기를 하고 실제로 찾아주지는 않음) 결론적으로는 (엿장수마음) 400불만 차감하고 받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렌트비 2800, 디파짓은 3000이었네요) 

저는 뉴욕에 산지 14년 째 되는 영주권자고, 남편은 미국에서 태어난 시민권자 입니다. 남편에게만 맡겨두었는데 별 생각없이 미루다가 늦게 노티스를 줬다고 합니다. (뭐라해봐야 이미 늦음ㅡㅡ) 럭셔리 빌딩은 3번째인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네요. 400불 손해 보고 좋은 레슨 배운 셈 치렵니다. 많은 분들 의견 보니 그 정도면 싸게 친 셈이네요 ㅎㅎ. 날 선 답변도 감사히 들었습니다. 물방울은 judgement 없이 객관적인 의견 주신 분에게 드렸습니다. 

비공개 님

괜히 여기에 글올리셨다가 맘 상하는 글들 많이 읽으셨을텐데 그래도 잘 해결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얼굴 안보인다고 저렇게 극단적으로 마음껏 글올리시는 분들도 문제이지만 그래도 이번 이사가신곳에서는 문제없이 잘 지내시길 바래요! good luck ^^

hsmo****

험한 말도 잘 참으셨어요. 복 많이 받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