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소규모 카페 사업체 양도에 관해 질문드리고싶습니다.

물방울갯수 50

안녕하세요. 예전에 같은질문을 드린적이잇는데 만족할만한 답변을 못 얻어 다시 조언구해봅니다.

조그만한 카페를 하나 양도 받으려하는데.. 양도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sset sale 으로 양도받을거같고..

이경우 대략적인 절차와 제가 파시는분에게 물어봐야할것과 그밖에 알아야할것 등등 알려주심 감사하겟습니다.

( 가게를 카페에서 베이커리카페로 바꿀예정이고 현재 lease 되어잇는곳입니다. 현재 가게위치, 안의 생김새, 렌트비, lease 남은기간정도 알고잇습니다. )

정말 조그만한 사업체인지라.. 변호사를 구해야할지 세무사를 구해야할지도 모르겟는데..

양도받은 경험이 잇으시거나 변호사/세무사 분들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겟습니다.

비공개 Queens 기업,비지니스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50점과 물방울 5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50점과 물방울 5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 채택율 2.2% 질문 0 마감률 0%

조심스럽게 시작하는만큼 변호사를 두시고 진행하시는게 맞습니다.  

변호사 선임비도 사업체 양도할때 생각해야할 고정비용이라고 생각하세요.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7 채택율 6.9% 질문 6 마감률 0%

변호사는 꼭선임 하셔야됩니다. 카페에서 베이커리로  바뀰수있는지를 확인하시고,  리스검토 및 양도(Assignment)에 관한것은 변호사를 통하여 진행을 하셔야돱니다. 절차라고 하는것은 일단 가게와 가격이 결정이되면 판매자,구입자 모두 변호사선임 하시고 일을 진행하시면됩니다.

chungshik 답변

은별 채택 68 채택율 7.5% 질문 0 마감률 0%

아래 두분답변해주신거 꼭 실천하셔야하며 카페안에 시설을 돈으로 사는게 아니고 그 카페에서 랜트,전기세금 인건비 모두 다 제하고 주인이 집에가져가는 돈이 년에 10만달라다 하면 가계 값이 25만불에서 30만불이라는 걸 아셔야하는데  년에 10만불 버는걸 증명할 수가 없어요 세금을 모두들 속이니까 진짜 버는 돈을 세금보고로는 계산이 안됨니다 해서 경험있는 사람을 데리고 가서 카페운영전체를 파악하여 카페를 정말 30만불주고 사도 될지를 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사기를 당하느냐 아니냐가 결정되는 겁니다

비공개 님

좋은 조언이네요. 공감 누르고 갑니다.

jumper 답변

동별 채택 11 채택율 8.4% 질문 1 마감률 0%

다들 뭔소린지...

양도받기전, 변호사, 세무사 고용전에 그 카페 장부부터 확인해요. 적어도 1분기 ( 세금 산정 미니멈 기간, 3개월) 그 가게에 바짝 달라붙어 소득과 지출 님이 꼼꼼히 쳌크해도 모잘라요. 리스텀, 한달 렌트 알아서 뭐하게요? 가게 인수해서 다음달부터 랜트 못내면 뭔 의미가 있을런지...

 

성공적인 양도전에 이 비지니스 인수 받아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한지를 먼저 생각해요. 다들 변호사 세무사 주머니만 쳉겨주고 한달, 두달 본인들 빚더미 생기는건 안중에 없죠. 그저 저 조그만 카페, 그럭저럭 잘 되겠지 라는 막연한 희망으로 억지위로로 비지니스를 시작합니다. 여기저기 양도방법 알아보기전 그 까페에 달라붙어 입출금 장부 조금이라도 더 봐요.

 

말이좋아 양도지.. 십중팔구 매달 적자나서 원글자에게 버리는겁니다.  아니면 그가게있는 빌딩이 부도났거나....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봐요. 잘 되는 카페를.... 것도 파는것도 아니고 양도.... 왜요? 이유가 없잖아요.

3백만불짜리 프리미움붙은 비지니스도 아니고 조그마한 카페는,  200프로 장사 안되거나 렌트 계속 연체되거나, 발딩주가 빌딩을을 차압당했거나.... 그래서 가까운 호구에게 던지는 겁니다.

지인이라서... 친구라서... 아니 심지어 가족이라도... 매몰차게 이용해 버리는 세상은, 그 가게주인이 나빠서가 아니라 돈이 요물인 것이니 판단 흐리지말고 정신줄 바짝 잡으시길...ㅡ

 

그리고 까페를 베이커리로 바꿀 생각인건 님 생각이지, 일반적으로 빌딩주는 200프로 반대합니다. 가게 인수전 빌딩주에게도 먼저 물어봐요. 가게조닝이라든지, 화재와 직결된 화덕과 오븐이 생명인 베이커리로 컨버팅이 되는지도....

 

 

busi****

소중한 조언감사합니다.. 일단 가게자체가 5~6만불정도로 상당히? 저렴하고 렌트비도 천불대라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제입장에선 나름대로 부담? 적게 할수잇을거같아서 선택을 햇는데.. 더더욱 따져봐야할거같습니다. 화덕같은건 안쓸거같고 컨벡션 오븐정도만 써도될거같아서문제될거같진않습니다만 님답변을 보고 더더욱 신경쓸게많다는걸 깨달앗습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개 님 답변

금메달 채택 1,269 채택율 19.5% 질문 82 마감률 0%

윗분도 말씀하셨듯이 많이 공부하셔야 할것 같아요

Bakery를 그냥 다른데서 빵과 케익을 사와서 진열햐고 파는 것이면 쉽지만 

본인이 직접 빵을 그장소에서 굽는것은 좀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거예요.

 

Asset Sale 은  선생님이 새로운 회사 이름으로 그 가게의 잡기류인수와 ..권리금 정도 주는 것입니다.

(업종이 달라서 권리금 필요 없을수도....)

새로운 회사이기 때문에 결국은 lease 연장이 쉽게 안됩니다.

타운에 가서 bakery  허가에 필요한 라이센스도 물어보셔야 하고 ...

부지런히 알아보세요 

그럼 잘 성공하시길...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양도하지 마시고 가게 클로징하시고 본인 명의로 다시 시작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도 양도받은 경험이 있는데 그건 빚까지 다 같이 양도 받는걸로 됩니다.

나중에 본인도 모르는 청구서가 날라오면 본인이 다 부담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꼭 bulk sale 하시고 저는 가게 운영중에 뉴저지 택스국에서 15만불 bulk sale 맞았습니다.

처음에 돈 몇 천불 아끼시려다 몇만불 몇십만불 들어갑니다.

변호사 꼭 통해서 하시고 가게 클로징하시고 본인 회사 설립하셔서 새로 시작하시는게 

안전하다고 봅니다.

 

busi****

어차피 가게인수받는조건으로.. 이름도바꾸고 새로 시작하려합니다.. 물론 그전에 빚같은거 잇는지 다 확인하겟지만요. 댓글 감사합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 채택율 4.3% 질문 7 마감률 0%

여기 저기 좋은 조언을 많이 해주셨는데 아직 답변을 채택 안하셨네요. 잊어버리신 것 같아서 남겨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