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노동청 고발 경험있으신분

물방울갯수 20

정성껏 멘토링해주시는 분들이 많은것같아서 글을 올려봅니다. 심사에 맞지 않는다 생각이 드시면 익명이라고 넘겨짚고 상처주지 말아주세요. 여기 회사하시는 고용주분들도 있을테니까요.

1원래 역할이 아닌 일을 자꾸 강요받아서 부득이 사표를 썼습니다. 회사는 뉴욕 뉴저지 두군데에 있어요 (더 자세히는 안쓰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2그리고 회사 정식직원도 아니고 가족이 자꾸 드나들면서 말도안되는 인신공격성 발언이나 심부름... 등 노동청 고발과 관련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괴롭힘도 당했습니다. 제가 어디가서 당할사람처럼 안보여서 아마 주변분들은 눈치 못챘을ㅓ예요.

문제는 제가 신분이 없어서요. 사실 제대로 돈을 못받은지는 1년이 넘었는데 조금씩 기분내키는대로 주기는 했습니다. 못받은 돈은 대략적으로 3만불 조금 안될것같아요. 그런데 원래 하던일은 시간당 받는걸로 아는 직군이고 이래저래 제 이름을 팔아가면서 시킨일은 사무직쪽이에요. 이거를 소송을 하자면 부담이 되어서 고발쪽으로 가고싶은데요. 뭔가 제 신분에 문제가 생기면 저는 이나라를 나갈생각입니다. 그래도 이 악덕한 고용주에게 제대로 요구는 해보고싶어요. 예전에도 비슷한 일을 겪은 동생이 있는데 마음이 약해서인지 타주로 가버린걸로 압니다.

정답이 없는건 알지만 아무래도 비슷한 일을 겪으신분들이 한마디씩 해주시면 정신적으로 도움이 될것같아요. 부담갖지 마시고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사장은 한국사람이 아닌데 밑에 있는 주인행세 비스무리 하는 사람들은 다 한국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어떤건 미국식 어떤건 한국식 아주 엉망인 회사입니다. 돈은 잘 버는것 같아요.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공개 North Jersey 노동허가증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0점과 물방울 2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0점과 물방울 2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4 채택율 8.3% 질문 10 마감률 0%

질문이 일반적인 경험을 공유해달라는 건가요? 고발해보신 분이 주변에 있기는 했는데 구체적으로 여기에 내용을 적기에는 그렇네요. 상담을 받아보세요.

nj2205

증거가 있어야하고요. 있으면 직접신고하세요. 바로 나갑니다. 심증만으로는 안되요. 본인만 상처를 더 안아요.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18 채택율 18.4% 질문 11 마감률 0%

일단 증거라면 타임시트지 카피 해놓거나 적어둔게 있으면 좋구여,신분에 상괸없습니다...이왕 혼자 하시는거 보다는 같은직장동료라도 있으면 여럿이 하는게 젤 좋긴 합니다...노 동국에 한국 여자분이 일 하시니깐 먼저 전화걸어 상담 받으시는게 젤 좋구여... 노동국 김행보 님 (노동국) 212  775  3661

비공개 님

김행보님 아직도 일하시는군요... 괜시리 반가운 이름이네요.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5 채택율 2.3% 질문 210 마감률 0%

신분과 관계 없이 고발 가능합니다.

그리고 못받은돈 +@ 로 더 받게 됩니다.

 

스패니쉬들은 이런쪽으로 도와주는 단체가 꽤 있어서요.. 아주 쉽게 가능해요.

심지어는 모함을 해서 받아내는 경우도 있구요. 왜냐면 업주에 증거가 없기 때문이죠.

설사 증거를 모아놔도... 이런 경우 그냥 업주가 돈을 주고 맙니다.

 

아무튼 100% 돈 받아낼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형사고발은 나중에 하는겁니다.

지금은 그냥 이런거 도와주는 시민단체 찾아가셔서 요청만 하심 되요.

그러면 그 단체에서 알아서 다 진행해줍니다.

심지어 수수료도 안 받습니다. 다만 도네이션 명목으로 정말 조금 받습니다. 양심껏 하심 되요.

 

글쓴님이 하실 일은,,

그런 단체를 검색해서 찾는겁니다.

변호사 찾아갈 필요도 없어요. 무료로 도와주는 단체 되게 많아요.

아님 그냥 편하게 돈 주고 변호사 통해서 하세요.

경찰 통해서 고발 하기전에 세틀하게 됩니다.

이런거 튕겨서 베짱 놀이 하는 업주 없어요. 왜냐면 더 큰 불이익이 나중에 오거든요.

 

신고당하는거 두려워 하지 마세요.

님이 신고당할 경우 법적 분쟁 들어간다고 경고도 합니다.

이래저래 업주가 100% 불리해요.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위에 답변 ....스페니쉬들은 이런쪽으로 해주는 단체 있다고 답변한 사람 말에 공감합니다.

100% 고용주가 불리합니다. 겁 먹지 마세요. 윗 답변 말대로 못 받은 돈 +@ 받아낼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든, 가게든, 비즈니스든 ....직원 고용을 하면

그 직원이 알바생이든, 불법으로 일하는 학생이든, 불법 체류자이든, 시민권자이든,

영주권자이든지간에 고용 문서, 급여 명세서를 전부 다 기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고용주가 "법적으로" 해야 하는 의무죠.

하지만 많은 한인 가게나 식당에서는 이런걸 전혀 안 합니다.

 

직원을 고용한 날짜, 일한 시간, 시간당 얼마, 일해서 준 금액, 언제 얼마를 줬다, 직원의 ID 복사본,

직원의 소셜 카드 복사본, 직원이 캐쉬로 돈을 받아가면 직원의 싸인을 받는 등등

이런 자세한 고용 문서와 급여 명세서를 전부 다 남겨 놓아야 합니다.

(직원이 불법 체류자여서 ID가 없으면 최소한 타임 카드 같은거 꼼꼼하게 적고 임금도 다 적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고용주들은 이런 걸 전혀 기록으로 안 남겨놓습니다.

불법 체류자인 지들이 어쩌겠어 ~ 이런 생각으로 배째라 식으로 나오고

불법으로 일하는 유학생들이나 스페니쉬 애들에게 일한 급여도 제대로 지급 안하고

심지어는 못살게 굴죠.

 

이거 피해자들이 법적 조치 취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고용주가 무조건 집니다.

 

불법 체류자든, 불법으로 일하는 학생이든간에 일했으면 고용주는

최저 임금에 맞춰서 오버타임 다 계산해서 줘야 합니다. 기록도 꼼꼼하게 남겨야 하구요.

 

노동청에서 조사 나오면 고용주에게 직원 고용 문서, 급여 명세서, 직원들이 일한 시간이 자세하게 적힌 타임 카드 등등

다 보여달라고 합니다. 못 보여주면 고용주는 법적으로 해야하는 의무를 하지 않았으므로 엄청 불리해집니다.

벌금 이자 엄청 나옵니다. 벌금이 몇억씩 나와서 문을 닫는 한인 가게도 있었죠.

 

불법 체류 스페니쉬 애들이 고용주가 급여를 제대로 지불 안하니까 고용주에게 단체 소송을 걸었습니다.

고용 기록은 둘째치고 일한 시간 계산한 기록도 없고, 급여를 제대로 줬다는 기록도 없어서

고용주는 합의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불법 체류하면서 일했던 스페니쉬 애들에게 돈 안 준거 다 주고 + @까지 줘야했고,

세금, 벌금, 이자까지 노동청에 지불해야 했죠.

 

예전에 뉴스에서도 나왔었습니다. 중국 불법 체류자들이 급여 미지불에 관해 고용주에게

단체 소송 걸어서 승소한 사건이요.

불법 체류자여도 일을 했으면 고용주는 최저 임금에 맞춰서 오버 타임까지 계산해서 다 지불해야 한다고 나왔죠.

 

그리고 참고로 고소하면 고용주가 협박하는데 겁먹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고용주는 고소한 직원을 해고하거나 어떤 식으로든지간에 직원에게 해를 가하면 안됩니다.

변호사 또는 노동청에서 고용주에게 엄격하게 경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직원들은 이런거 잘 몰라서 고용주가 협박하면 무서워하죠.

 

캐쉬받고 일해서 기록이 없다고, 증거가 없다고 고소 못한다는 말 믿지 마세요.

급여 기록 안 남겨놓은 고용주가 더 불리합니다. 고용주는 노동법을 이행하지 않았고

노동법을 이행하지 않은 고용주가 다른 법도 이행하지 않았을까봐 노동청에서 조사 & 감사 빡세게 합니다.

 

변호사도 그걸 알고 지급 안한 돈 다 계산해서 달라고,

이쯤에서 마무리 하자고 고용주에게 합의하자고 합니다.

 

직원들에게 급여를 현찰로 지급하고 기록 안 남겨놓는 고용주가 있다?

노동법 불이행 & 세금 탈세하는 냄새가 나서 노동청에서 조사 나옵니다.

노동청에서 한번 조사 나오면......문 닫는 가게도 나올 정도니 알만하죠.

 

현찰로 지불했으니 기록이 없어~ 고소 못해 ~ 이런 말 다 믿지 마세요.

100% 고용주에게 불리한 말인지도 모르고ㅋㅋ  헛소리하는 겁니다.

 

노동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변호사, 이런쪽으로 잘하는 변호사 찾아가서 상담받거나

이런거 도와주는 단체들 찾아가서 도움 받고 못 받은 급여 다 받아내세요.

 

급여 미지급에 관해서는 노동청에 직접 신고하셔도 됩니다. NYS Department of Labor 홈페이지에

가서 Unpaid Wage로 검색해보면 나옵니다. 오피스 주소와 이메일, 전화번호 다 나와있습니다.

 

(한국에선 노동청에 급여 미지급건 신고하면 노동국에서 고용주에게 편지를 보냅니다.

대부분 고용주가 겁먹고 바로 급여 지급한다고 합니다. 제 친구는 그렇게 해서 1년동안 돈 안주고

미루는 고용주에게 급여 다 ~ 받아냈습니다)

 

노동법 제대로 모르고 잘 지키지 않는 고용주는 다른 법도 제대로 안 지키고 있을 가능성이 크고

탈세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노동청에서 조사 나오기전에 신고한 직원이랑 빨리 합의하고

끝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 째라 식으로 협박하고 큰소리 치는 악덕 업주도 있지만....

그런 업주는 멍청해서 그런거라고 보면 됩니다.

 

비즈니스 돌아가는 상황 잘 아는 왠만한 고용주 또는 미국 회사는 임금법 & 노동법 무시하지 않습니다.

노동청에 잘못 걸리면 회사나 가게에 불똥 엄청 튈거라는걸 알기 때문이죠.

 

악덕 업주에게 제대로 한방 먹이고 싶으면 노동법 잘 아는 변호사 선임해서 고소하세요.

고용주에게 폭행이나 폭언을 당했다면 피해 사진, 녹음을 하고 증거를 확보한 후에 변호사와 상담하세요.

 

https://www.labor.ny.gov/workerprotection/laborstandards/workprot/lshmpg.shtm

"Unpaid/Withheld Wages and Wage Supplements" 란에 가서 읽어보고 알아보세요.

뉴저지 주 회사면 뉴저지 노동 정부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보세요.

 

많은 유학생들이 일했는데도 돈도 제대로 못 받고, 괴롭힘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 듣고

길게 적어보았습니다. 고용주의 말도 안되는 협박에 겁먹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현대판 노예도 아니고....일을 했으면 일한 댓가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신분과는 아무 상관없어요. 불법 체류자, 불법적으로 일하는 유학생, 인턴, 트레이닝 기간에 일하는 사람들 ...

전부 다 노동법에 맞춰서 최저 임금, 오버타임 계산해서 다 지불해줘야 합니다.  

 

비공개 님

좋은 댓글이네요. 구구절절 당하신거 다 쓰셔서 제대로 한방 먹이시길.

acisgood 답변

동별 채택 1 채택율 3.2% 질문 0 마감률 0%

참 많이 마음고생하셨을텐데 잘 참으셨네요. 신고해서 돈 모두 받으신 분들도 들었어요. 근데 나쁜 업주가 신고한 분을 이민국에 역신고를 해서 돈도 못받고 미국에서 바로 아침에 잡혀 한국으로 나갔다는 라는 말도 들었어요. 잘 생각 해보시고 앞뒤 계산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변호사에게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마음이 아프네요. 꼭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힘내세요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어디를 고발하시는가요 

비공개 님

뭡니까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3 채택율 15.8% 질문 4 마감률 0%

뭡니까. 어딜고발하냐니. 당신 악덕고용주임? 

ksanyhenry 답변

동별 채택 12 채택율 7.2% 질문 14 마감률 0%

직장 다니는 동안에 노동청에 신고했으면 더 유리했을텐데

좋은 챤스를 놓쳤군요

그만 둔 상태에서는 보복성으로 간주될수 있지요 

미국은 지난일 보복은 금기 사항 

비공개 님

그만둔게 해고가 아니라면 보복으로 보지는 않겠죠?

비공개 님 답변

해골 채택 0 채택율 0% 질문 3 마감률 0%

윗글 다른 멘토분이 조언하신 것처럼 구구절절 당한것 모두 끌어모아서 고소하세요. 노동청에선 못받은 임금+벌금을 받아주는데 특히 벌금이 무쟈게 많이 나오죠. 똑같이 합의? 내지는 일정금액을 내는걸로 마무리되어도 소송의 경우에는 고용주가 어마무시한 벌금부담이 생기기 전이니까 그걸 님에게 줄 합의금에 포함시킬 여지도 있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