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10년 일한 네일샵 오버타임 청구

물방울갯수 10

10년간 일하던 내일샵에서 해고 당했습니다.

오버타임 임금 받을수 있는지..

수 하셔서 승소하신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경험있는 변호사 소개 바랍니다

비공개 Queens 취업.직장생활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rose1 답변

동별 채택 3 채택율 4.6% 질문 6 마감률 0%

우리 한국인들은 비지니스를 운영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이런글 읽으면 좀 겁이나기도 하겠습니다. 

저희집 남편도 오랫동안, 좋은 직원들의 도움으로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저도 항상 남편에게, 직원들의 복지나 근무환경에 신경을 쓰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만, 

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나봅니다. 

.

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님의 글을 읽으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참여해 봅니다. 

우선, 자신이 먼저 정확하게,

오버로 근무를 하고 수당을 받지못한 시간들을 자료와 함께 산출해 보시는것이 어떠실지요.

그 자료가 없으면, 변호사인들 무엇을 기준으로 님을 도와줄수 있겠습니까? 

또한 님께서 그 자료들을 가지고 있다면, 변호사를 만나기 전에, 소송을 하기전에,

전직장의 오너를 만나서 자료의 카피를 전해주고, 논리적으로 설명을 하신후, 오버타임을 요청해 보십시요. 

근거가 있는데 왜 안주겠습니까?

그래도 오버타임을 무시하면, 그때 변호사를 만나고 소송을 하셔도 늦지않을것 같습니다. 

 

비공개 님

타임클락이 없으면 무조건 걸려요.... 40시간 넘은것이 확실해보이니깐요.... 전직장 오너 만나면 다 똑같이 말하네요... 만날필요 전혀 없어요...ㅎㅎ 변호사 필요없어요... 돈은 사장들이 버는게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이 버는거네요... 윗글님도 좋은 직원들 40시간 넘게 일하나 잘 확인하세요... 나중에 윗글님도 당해요....^^

rose1

오늘 아침에 윗글님 얘기하면서 주의를 당부했더니, 알고는 있지만 쉽지가 않다고 말하네요. 저는 비지니스에 관여를 안하지만 오너들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는 있어요. 비지니스 오너들은 되도록 주정부에서 정해놓은 규율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할것 같아요. 법을 어기고는 살아남지 못해요. 정해진 규율(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비지니스 뿐만 아니라 다른것도 마찬가지 예요 . . . 특히 미국은... 네일샆은 단순노동이니까 (?) 3일씩 파트타임으로 직원을 고용하시면 될것 같기도 한데... 직원분들도 나머지 시간을 활용하셔야 하니까 4일이나 5일보다는 3일 파트타임이 더 적절할것 같기도 하구요. . . 건물의 도어맨들은 하루 8시간만 일하지만, 바로 옆 건물에서 연장근무를 하는경우가 허다하나 봐요. 아들이 맨하탄 콘도에서 사는데... 걸어가다가 다른건물 수위와 아주 친하게 대화를 해서 여쭤본적이 있어요. 그때 들은 얘기인데... 그도어맨은 하루에 16시간을 일을 하지만, 두군데서 일을 하기 때문에 건물주들은 40시간의 법을 지키고 있고. . . 도어맨은 도어맨 대로 더 많은일을 하면서 인컴을 늘리고, 가장으로서 충분한 역활을 해내는 거지요

비공개 님

오너들이 힘든거랑 오버타임 받는거랑 무슨상관인지..... 그리고 네일가게들은 단순노동이 아닙니다... 그냥 노동이예요... 로즈님은 네일가게에서 일해본적이 있으시나요? 단순노동이랑 오버타임 받는거랑은 전혀 상관이 없는듯 한데요??????? 담 댓글엔 뭐라고 하실지 궁금하네요!!!!!ㅎㅎ

rose1

미안합니다. 손톱은 손톱깎기로 깎고 살아서...네일샆에 가본적이 없어서... 단순노동인줄 (잘못) 알았어요.

비공개 님

돈이 꽤 있어도요. 네일샵 정비샵 스시집 등등 한인분들 많이 종사하시는 분야에 대한 글이 올라오는 헤이코리안에 매일 들어와서 눈팅하고 댓글달고 딴지걸고 오바도 떨어보고 해도... 네일샵은 또 아예 안다니는 사람도 많거든요.

비공개 님

ㅋㅋ 저도 네일샆 에서 일하고 있지만 손톱깍기로 손톱깍아요.

비공개 님

노동 하기 시르면 다른거 하시면 되지요. 영어 좀더 잘해서 제대로 된 직장 들어가서 시급 30불 이상씩 받으면 연봉 10만불 넘어 가실텐데, 네일가게 대부분 캐쉬로 주지 않나요? 체크로 받으시고 세금 제대로 내고는 계시면서 노동이라고 나대실 필요는 없는듯 합니다. 그리고 소규모 비즈니스 어디든 똑같습니다. 네일 가게든 옷가게듯 혹은 제조 회사든... 어떤게들 더 많이 벌어야 하고 어떻게든 익스펜스 줄이는게 비즈니스니깐,

비공개 님

직장에서 일하는것도 노동이네요~ 그리고 익스펜스 줄이면 몇년뒤에 망해요... 줄여봤자...사장들만 손해 10만불 벌면 세금내고 뭐 내고 6만정도 받겠네....요 사람 손이랑 발이랑 움직이면 노동입니돠....^^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7 채택율 3.9% 질문 1 마감률 0%

네일가게 20년 경험자 입니다.

한 가게에서 10년을 일하셨으면 손님을 꽉 잡고 있으셨겠네요. 온종일 어포인먼트로 꽉...

그런데, 오죽했으면 주인이 잘랐겠습니다.

혹시, 본인 스스로가 기술자랍시고 갑질 횡포는 하지 않으셨는지..  세상을 너무 독하게만 살지마세요.

말년이 어둡습니다.

 

비공개 님

님 말씀에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손님이 적은 날 근무하면서 시급 다 받고 오버타임까지 챙기면 오너가 빚을 내서 돈을 내줘야 하기도 해서 어느쪽이 피해자라고 단정하기 어렵지요. 그래도 가게주인 입장에서 기술자를 갑이라고 보는 것도 바람직하진 않다고 봅니다.

비공개 님

바로 윗분 말씀은 이해는 됩니다만, 을인 사람이 갑의위치처럼 행동을 하는사람이 있읍니다.

비공개 님

갑질? 횡포? 오버타임 이야기를 하는데 왜 그런말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네일가게 20년 경험자면 사장이세요? 종업원이세요? 좋은답을 전해주지도 못하면서...참! 답답하네요... 주인이 종업원 짤라도 노티스 없이 짤르는건 불법이네요... 20년 경험자면 뭐해요? 아무것도 몰르면서~~~~ 원래 세상은 독하게 살아야지 살아 남네요... 한국도 아닌 미국서~ 오버타임 받아서 사장 정신 바짝 차리게 해줘요!!! 파이팅!!

비공개 님

별도로 계약에서 금지하는게 아니면 노티스 없이 해고하는것도 (기분은 나쁘지만) 무조건 불법은 아니랍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5 채택율 6% 질문 1 마감률 0%

간단합니다. 노동부에 신고하면 바로 나옵니다. 단 그쪽에서 요청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가지고 있고 답변해야 합니다. 조사후 본인에게도 통보갑니다. 굳이 변호사 쓸필요없어요. 굿럭!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17 채택율 5.7% 질문 205 마감률 0%

참 이런글 보면.... 10년동안 분명 본인도 그가게에서 이런저런 이득을 보면서 일을 했을터인데... 꼭 금전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말이죠...

요즘 수하는 사람들 보면 마지막에 한탕 하는 느낌이 너무 들어 아쉽습니다~ 

 

10년은 왜 참으면서 일하셨나요? 오버타임도 못받으면서... 분명 참고 일한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본인만 알겠죠..

오버타임 안주면 딴데 주는데 가서 일했으면 됐을것을.... 

 

저도 비슷한 업종에서 똑같이 남 아래에서 일하는 사람 입장에서 수하는 사람들 이해 못하네요...

 

다~ 자기들이 필요해서 일한거면서 마지막에 자기 권리 랍시고 법법법 하네요...

 

다 돌아갈꺼에요 결국에 

비공개 님

공감합니다. 아무리 규정이 그리 되어있다 해도 실제로는 피해금액이라 볼수 없는걸 가지고 악을 쓰고 정의 운운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런 사람들 대부분은 두얼굴에 손해는 절대 안보고 (오히려 남한테 피해를 주는)사람들인듯 합니다. 저도 비슷한 일을 주변에서 많이 봐왔습니다. 주인은 망하고 직원은 주급 팁 다 받고도 손님없어 놀기도 많이 놀고 결국 망한 주인 한번 더 털어가더군요. 또 그동안 돈잘벌고 직원문제 없다가도 뒷통수 맞는것도 부지기수입니다. 왜인줄 아십니까? 자신만의 정의, 자기 자식앞에서의 정의가 결국 돈문제이기 때문이죠. 아주 자식 동원해서까지 눈 뒤집고 덤비는 사람도 있더이다. 그런 경우에 자식 입은 더 걸어요. 하도 부모에게 세뇌되어서. 매일매일 자신의 목적이 뭔지 망각하고 정의를 외치는 인간들. 돈뜯어낼때는 꼭 한인을 타겟으로 삼죠. 이상 본인얘기가 아니면 화가 전혀 나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겨우 정의란 말 한마디에 피가 끓는다면 거짓인생좀 다시 돌아보시길.

비공개 님

윗글님! 수하는 사람들 이해 못하네요 가 아니라 본인이 수를 못해서 죽어라 일하는 겁니다..... 하루 10시간 넘게 왜 일하나요? 돈벌라고 일하는거자나요... 40시간 넘으면 오버타임 줘야지요.. 직원들이 사장 돈 벌게 해주는데 왜 오버타임 안주는지..... 윗글님! 그게 미국 법법법입니다..... 윗글님도 잘 생각해 보시길...... 다 돌아갈꺼에요 결국에님아???

비공개 님

40시간 넘으면 오버타임 당연히 줘야죠.. 10년이고 20년이고 참아야지만 오버타임 금액이 커요..그런가게들 한번 당해야 정신들 차립니다...참고로 저도 오버타임 몇년해서 다 받았네요..메니저가 ㅈ랄을 하던지 말던지 하실꺼 하세요..사람들 부려먹고 돈벌고 왜? 오버타임 안주는지 모르겠네요... 당장 노동청에 신고하면 당장 조사나와요 노동청 한국사람도 있어서 빨리 신고하시기 바래요...10년동안 일한거 다 받아요..100% 벌금먹고 정신들 좀 차려봐야지....

비공개 님

가게를 운영하는 분들이 돈을많이 버는분도 계시지만 힘든분들도 많읍니다,저도 하루에 12시간씩 일을합니다 오버타임은 못받았지만 개인적인 정부혜택을 받기위하여 일부로 보고를 낮게해서 아이들 학자금이나 무상보험을 받고있는 분도 많을것입니다. 그리고 이런분들이 나중에 자영업을 하면 오버타임주고 100%합법적으로 운영을하까요? 마음에 안들면 다른데로 옮기세요. 위에분이 말씀하신것 처럼 독하게 살면 말년이 안좋읍니다.

비공개 님

개인적인 정부혜택? 일부러 보고 낮게? 아이들 학자금? 무상보험? 윗글님! 나중에 재수없으면 다 걸려요.... 걸려서 나중에 정신들 차리겠죠~ 독하게 살아야지만 미국에서 합법적인 일을 할수 있으니까요... ^^

비공개 님 답변

쌍금별 채택 261 채택율 31.8% 질문 0 마감률 0%

모두 입사해서부터 나오기 전까지 어떠한 근로조건으로 일을 했는지에 따라 상황이 틀릴 듯 합니다.

주에 60시간 씩 일을 했어도 프리랜서나 컨트랙터 처럼 일을 했고 세금보고도 1099를 받아서 했거나 아님 임금 받은 것으로 알아서 냈다면 고용관계가 이루어진 상태로 일을 했다고 볼 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즉, 그냥 하청업자 식으로 일을 했다면 노동법이 말하는 오버타임 페이는 해당 사항이 없게 되는거죠.

반대로 시간당 얼마씩 받기로 하고 페이롤도 정해놓고 연말에 w2까지 받았다면, 그리고 출근부터 퇴근까지 타임 스탬프를 찍었다면 그리고 그 기록이 있다면 오버타임 비용 청구는 가능하겠지요. 

이거든 저거든 아님 이것도 저것도 아니든 노동법을 다루는 변호사를 한 번 만나 상담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