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학생 비자 남아있는 상태, 여권 분실

물방울갯수 10

제가 1년전 여권을 잃어버렸다가 다시 찾았는데

이미 분실신고를 한 상태이고 여권 재발급도 해서 신여권과 구여권 둘다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영사관 측에서 여권 분실 했을 당시 레터 하나 써주셨고 나중에 한국가서 보여주면 비자발급 인터뷰 할 때 가지고 가면 좋을거라고 해주셔서 갖고있습니다.

문제는 현재 학생비자 f-1으로 어학원에 3년동안 다니다가 sva에 입학허가를 받고 다음학기 1월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타이밍에 한국에 가서 비자를 재발급하고 오려고 했는데 어느 비자 컨설팅 회사에 문의를 해보니 제가 다녔던 어학원중에 총3곳인데 현재는 다른곳에 소속되어있지만 예전에 다녔던 유니버설토플 학원이라는 곳에서 i-20발급 관련해서 문제가 있었다고 그래서 비자받기 어려울 거라고 대학교를 다니다가 가던지 아예 나가지 말라고 하더군요. 예전에 어떤학생도 저와 똑같은 상황 이였다가 FIT 입학허가를 받고 한국에 나갔는데 그 학원 다녔던 기록때문에 비자를 못받았다고 하네요..

내년이 4년째인데 비자를 재발급하려면 최소 6개월 정도 남았을때 재발급하는게 낫다고 들었는데 대학교에서는 제가 여름학기를 꼭 들어야된다고 해서 방학때 한국도 못가는데 지금 가서 재발급하고 오는게 낫지 않을까요. 그런데 유니버설 토플학원 다녔던 기록때문에 비자를 못받게 될까봐 걱정이 되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그 학원 다닐 당시에 학원측이 비자발급을 해주는 학원이였다가 그걸 포기하고 다른 학원들과 합쳐서 두차례정도 학원 소속? 그런걸 바꾼적이 있습니다. 한번은 campus. 지금은 zoni소속입니다. 그러다가 저는 다른 학원으로 트랜스퍼 했구요 지금 다니는 어학원은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지금 한국 나갔다 오는게 맞는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서 여기에 질문 남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공개 Manhattan 유학생.어학연수비자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쌍금별 채택 258 채택율 31.8% 질문 0 마감률 0%

어학원 측이 비자 발급 남용으로 i-20 발급 자격을 박탈 당하니까 다른 어학원으로 자신들의 경영권(?)을 팔고 이름만 유지를 하고 있는듯 한데요 (zoni는 이런 학원들을 거두는 곳 같은데 그런 면에서 보면 경영은 잘하고 있는 듯. 규모가 많이 커 졌어요.) 흙탕물인 학원에서라도 나만 정신 차리고 따박따박 출석하고 그 학교가 정해 놓은 esl을 수순 밟아 제대로 마치고 다음 레벨(교육수준)을 위해 전학을 갔다면 비자를 받으러 가서도 떳떳하게 할 말을 하고 준비된 서류를 제시하고 비자를 받아 낼 수 있어요. 그러니 본인은 잠시 본인의 유학생으로써의 행적을 둘러봐야 해요.

미국의 유학을 위한 esl은 대략 1년 프로그램이에요. 어학연수도 마찬가지고요. 그런 면에서 보면 일반 어학원이든 대학교 부설 어학과정이든 교육내용 정도는 다 비슷한거죠. 그러니까 1년 esl을 하고 4~5년 대학을 다니고 마치면 5~6년 간 유학비를 미국에 투자하는 건데 따지고 보면 어마어마 하죠. 그런데 3년을 어학에만 썼다 하면 시간도 시간이지만 이 많은 세월 동안 투자한 돈은 어디서 났을까? (한국가서 비자 인터뷰를 한다면 송금 받은 기록까지 죄 다 가져가세요. 그러지 못하면 공부는 안하고 불법 노동을 했다고 판단하고 비자를 안 줍니다. 이런 정도가 되면 더 이상 i-20를 발행하지 못한다는 그 어학원 자체가 문제는 아닙니다.) sva요? sva가 제 아무리 공식적이고 솔직한 방법으로 i-20를 발행했고 (유니버설 토플 학원도 그랬겠죠) 학생이 학교를 다니며 수업료를 낼 것을 기대하고 입학허가 i-20등을 발급 했어도 정작 학생의 지난 유학 생활 패턴이 문제가 되서 비자를 못 받아 입국이 안되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해서, "내년이 4년째인데 비자를 재발급하려면 최소 6개월 정도 남았을때 재발급하는게 낫다"고 해서 다 나은 게 아니니 재고 하세요. 아시다시피 유학비자는 미국을 출입국 하는데만 필요한 거지 국내에 있으면서 신분 유지를 해야 하는 건 별개 문제에요.  그냥 이대로 sva에 입학하고 유학 신분을 유지하며 공부를 할 수가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공개 님

답변 채택 감사합니다. 꾸벅^^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27 채택율 5.9% 질문 30 마감률 0%

아주 미국에 남으려고 별짓들을 다하는구나.

미대면 돈많은 유학생일텐데 한쿡인들 늘 그랬듯이 부모님한테 또! 손 벌려서 갤러리 하나 오픈해달라고하렴

비공개 님

어쩜 이 멘토링을 그따위 댓글 달기로만 쓰냐? 멘토링도 명색이 사회인데 사회에 쓸모있는 사람 좀 돼 봐라. 뭐 덧나지 않는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0 채택율 0% 질문 0 마감률 0%

그래서 지금어디식당에서 일하신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