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아침에 일어났는데 귀가 무겁고 먹먹하게 물이 차

물방울갯수 10

오늘 아침에 일어난 일입니다.

평소와 다르지 않게 일어났는데 왼쪽 귀쪽이 꽉 막힌것처럼 무겁게 느껴지면서 물이찬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어지럽거나 다른 증상은 없었지만 귀에 물이찬것 같았고 소리가 잘 안들렸으며 귀를 후빌때마다 그안에 물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렸고 살짝 통증도 있었고요. 지금은 오후가 되었는데 귀에서 먼가 흘러내리는 느낌이 들어 휴지를 대어보니 노란색 물같은게 흘러나와 휴지를 잘라서 귀를 막고 빼고 막고 빼고를 반복하면서 흘러나오는 액체를 빨아들였습니다. 아침보다는 귀가 먹먹한 느낌이 덜하고 통증도 덜한데 왜그런걸까요?

이비인후과를 가보려고 하니 3주에서 1달뒤에야 예약이 된다고 해서 안했습니다.

대신 Urgent Care를 갔는데 PA가 진찰을 해서 그런지 그냥 감염된거 같다고 하면서 항생제만 처방해줬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귀안에 물이 있는것 같은데 이것을 빼내어줘야 하지 않을까요? 빼내어내면 정말 시원할것 같은데 말이에요.

전조증상도 없었고 갑자기 아침에 깨어나서 이런 증상을 겪게 되었는데

왜그런지 궁금하고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

비공개 Manhattan 증상.질병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비공개 님 답변

쌍금별 채택 293 채택율 24.1% 질문 24 마감률 0%

귀에 물이 흐르고 약한 통증이 있는 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중이염에 의한 증상일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때문에 의사가 항생제를 처방한 것입니다. 보통 코감기가 걸린 사람들이 바이러스가 귀로 전염 되어서 일어날 수도 있고, 귀를 후비다가 귀에 상처가 나서 생길수도 있고 그냥 귀에 세균 감염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를 한 1주일 드시면 항생제에 의해 세균들이 죽으면 자동으로 낫게 되어 있습니다. 물을 빼지 않는 이유는 물을 강제로 빼다 귀에 새로운 상처를 주게 되면 만성 중이염으로 될 수 있거든요. 

하여튼 빨리 낫기를 바랍니다. 

비공개 님 답변

동별 채택 9 채택율 17.6% 질문 4 마감률 0%

안녕하세요. 

저도 만성 중이염이 있는 사람입니다. 

중이염도 그 원인이 다양할수 있겠지만, 

안에 고막을 막는 층이 압력에 의해서 뚤렸나 보네요.  

왜냐면, 제가 그렇거든요. 이것도 유전인지라, 제 아버지도 똑같은 증세가 있으십니다. 귀에서 액이 나오는 현상.  

일시적으로 뚫리면, 그 구멍이 작을경우, 저절로 그 구멍을 막습니다. 

그러나, 액이 흘러 나와서 간지러워서 막 후벼대면, 그 구멍이 더 커질수도 있습니다. 구멍이 커질수록 매꿔지는데 시간이 더욱 걸리고, 너무 커지면, 구멍이 안매꿔진다는.   

그래서 간지럽고 답답해도 최대한 참아보시면서 저절로 좋아지게끔. 

 

저같은 경우는 귀를 하도 후벼대서, 한때는 날마다 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게 딜레마이긴 한데,  너무 간지러워서 귀 후비면, 액도 순간적으로 제거해서 그 순간에는 좀 나은데, 시간 지나면, 어차피 액이 또 나옵니다.   

이미 저절로 매꾸어지기에는 제가 너무 손상을 시킨것도 있구요.   전 중이염이 20년차입니다.    

물론 지금은 요령이 생기긴 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까지 파악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고혈압입니다.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 귀가 벌써 근질근질 합니다.  액이 세어나오는거죠.    실제로 혈압 제면, 틀림없이 높게 나와요.  

그리고 저는 나름대로의 치료방법이 있긴 하지만, 근본 치료는 아니고, 20년간 고생하면서 터득한 노하우 정도. 

저같은 경우, 그 구멍이 너무 커서, 스스로 치유되기까지는 몇년이 걸리지는 모르겠지만,  대신에, 액이 세어나오면, 그대로 둡니다.  그러면 그 구멍에 그 액으로 인해서 딱지가 생겨요. 그 딱지가 그 구멍을 막습니다.  그렇게 딱지로 막고, 좀 시간 흐른뒤, 귀 세정제로, 귀를 세척합니다.  문제는 귀 세정제로 딱으면, 딱지를 벗겨냅니다.  그래서, 최대한 좋은 컨디션에, 혈압 낮을때 해야합니다.  

그래서, 가장 근본 문제는 혈압을 낮추어야 하고,  운동과, 식단 조절.    

그 다음, 그 커진 구멍이 저절로 작아지도록, 유지해야한다는.    근데 이게 하루 아침에 되는게 아니거든요.   저같이 중증인 사람들은 몇달이 아니라, 몇년 걸릴지도.  

고혈압 낮추는것도 쉬운게 아니라서,   한참 혈압 낮춘다고 운동하고, 혈압약도 먹고, 그케 6개월 했는데,  확실히 그때 귀도 훨씬 좋아졌어요.   지금 게을러져서 운동 게을리 하고, 혈압약도 안먹고,  음식도 조절 안하니깐, 지금 그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하네요. 

저같은경우는 첫째로 유전이고, 두번째로 귀를 막 건들어서 오히려 악화시켰으니깐,  저처럼 그러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