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멘토링

rollingBanner
rollingBanner

개인 세금보고 문의

물방울갯수 10

안녕하세요.

이번에 현재 재직중인 미국회사에서 한국으로 향후 5년간 파견(expat)근무를 나가게 된 미국시민권자입니다.


세금보고에 대해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현재 근무지는 CA입니다. 그리고 CA에 집도 한채 가지고 있습니다.

Expat이다 보니 payroll은 미국에서 받을것 같습니다. 근데 몇가지 옵션이 있어서 문의를 드리려구요.

(지금까지 세금보고는 회계사 쓰지않고 저혼자 터보텍스로 사용해 왔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몰라서 문의 글 올려봅니다.)



질문1.

옵션1. 먼저 켈리포니아에서 expat으로 가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CA 주정부 세금과, 연방정부 세금보고를 동시에 해야하나요? (앞으로 5년간 CA주에 거주하지 않은데 이때도 Paycheck을 CA오피스에서 받는경우 CA에 주정부 세금을 부과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2.

옵션2. 만약 본사가 있는 시카고에서 paycheck을 줄경우입니다.

이떄는 제가 받는 paycheck이 일리노이에서 나오는것이므로 IL주정부에 세금보고를 해야하는것인지요?

근데 제가 지금 CA에 살고있는 집은 제이름으로 되어있지만 부모님이 살고계실거라 property tax도 내기때문에 여전히 CA주에 집에대한 세금보고를 해야하는지 알고싶습니다. (아니면 집을 렌트줄경우에 렌탈인컴에 대해서 CA주에도 세금보고를 해야하는지도요. 설명하다보니 복잡하네요.)


질문3.

이 두가지 옵션에 따라 집과 관련된것, 그리고 주정부에 관련된 세금보고 방법이 달라질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들어가서 일을하면 향후 5년간은 과학계 전문직 종사자외국인으로 분류되서 연봉과 상관없이 세금을 19% 한국정부에 내는걸로 알고있는데 제가 미국에서 paycheck을 받고있음에도 한국에 세금을 내야하는것인가요?


미국본국에는 10만불까지소득은 공제가 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현재 연봉이 15만정도가 되는데 이런경우에는 한국에서 19%세금내고, 미국에다가는 5만불에대한 세금보고를 해야하는것인가요? (질문을 드릴수록 복잡해지네요. ㅠㅠ)



미리 생각을 해보고 계획을 세우려고 하는데 회사 HR에 문의하기보다는 멘토링에 세금전문가분들이나 유경험자분들께 질문드리는게 더 좋은정보와 다양한 조언을 구할 수 있는것 같아서 글을 올렸습니다.


답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공개 Orange County 세금.회계.텍스 조회수 305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

님, 멘토가 되어 주세요.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10점과 물방울 10개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