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초청 I-130 승인 후 I-485 통과되기까지의 대기시간이 궁금합니다.

시민권 획득 후 한국에 있는 누나를 미국에 초청하려 현재 진행중입니다. 2019년에 접수했던 형제초청 I-130이 Approve 됐다고 연락이 왔는데요. 이제 I-485를 신청하려고 준비과정을 알아보고 있는데 대기시간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멘토링에 질문 드립니다.
지금 접수하면 얼마나 걸려야 영주권을 받을 수 있나요? 이민국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형제초청 I-485의 경우 접수 후 8개월에서 14개월이 걸린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여기 적혀 있는 기간이 신청 후 바로 14개월 이후인지 아니면 신청 후 문호가 열리는 날 (현재 2007년 12월 15일)까지 기다린 뒤 14개월인지 궁금합니다. 상식적으로는 후자라고 생각하지만 확실히 알아보고 가족에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이곳에 글 올립니다.
항상 멘토링에서 미국생활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우문현답을 기대하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
비공개 님
Fully Charged! - 정상 사용자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
130승인 축하드립니다. 물론 담당 변호사분이 제일 잘 아시겠지만 한국에서 가족을 초청한 경험이 있어서 공유해봅니다.
승인된 130서류에 보시면 priority date 우선일자라고 써있는데, 그 날짜가 문호상의 날짜인 2007년 12월 15일 전이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승인까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이 이민국에 공개가 되어있어도 정확하다고는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 어떤 계획을 세우시는게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케이스이거나, 서류에 빠진게 있거나, 담당관에 따라서 문제가 없어도 중복해서 자료를 요구하는 경우에 늦어진다고 해요.
이건 여담인데. 가족 (형제는 아니지만)의 경우에는 제출한 자료를 또 달라고 해서 약간의 delay가 예상되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다행이 구비해서 보낸뒤에 금방 승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떤분은 같은 증명서를 보냈는데도 한국 동사무소에서 뗀게 아니라 웹버전이라고 또 다시 내라고 했더군요. 순간 아찔했던 기억이 납니다. 저희서류는 영사관 웹버전으로 승인이 났구요. 확실히 처리기간에는 운도 따르는것 같습니다.
비공개 님
Fully Charged! - 정상 사용자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